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광역시인권센터.
 대전광역시인권센터.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광역시인권센터 운영을 위탁받은 보수단체가 내부 규정과 절차를 어기고 자체 유료 사업을 인권센터 교육실에서 운영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문제를 파악한 대전시는 수탁단체에 이용을 자제하라고 안내했다.

<오마이뉴스>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한국정직운동본부는 '6월 인권지도사 양성과정'을 안내하면서 6월 5일부터 5주 동안 매주 월요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총 15시간의 1급 강사 교육을 대전시인권센터에서 한다고 안내했다. 강사진은 김영길 대전시인권센터장 등 모두 8명이다.

실제로 한국정직운동본부는 지난 19일까지 이곳에서 매주 월요일 인권지도사양성과정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비는 60시간을 기준으로 35만 원(1급)이다.

대전시인권센터는 대전시의 위탁기관으로 인권교육, 인권강사 양성,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한 상담 등 인권 보호 및 증진사업을 벌이고 있다. 올해부터는 한국정직운동본부에서 수탁을 받아 운영 중이며, 센터장으로 김영길(송촌장로교회 부목사) 바른군인권연구소장을 임명했다.

대전시 "절차 없이 교육장 사용... 이용 자제 안내"

문제는 수탁단체가 임의로 공적 공간에서 자체 유료사업을 진행했다는 점이다.

대전시인권센터 시설은 대전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공익사업에 한해 회의공간을 무상으로 빌려준다. 센터 공간을 임대할 때는 담당자를 통해 절차를 밟아 접수한 뒤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정직운동본부의 인권 지도사 양성 프로그램은 민간단체의 유료 사업이어서 공간 대여 대상이 아닐 뿐더러, 공간 사용 절차도 밟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한국정직운동본부의 교육장 사용은 관련 절차 없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돼 앞으로 이용을 자제하도록 안내했다"고 말했다.

<오마이뉴스>는 21일 오후 4시 현재 대전시인권센터 쪽의 입장을 듣기 위해 김영길 센터장에게 전화와 문자 메시지 등의 연락을 취했으나 답이 오지 않았다.

한편 대전시인권센터는 개신교 계통인 한국정직운동본부가 위탁을 받으면서 편향된 강사진 구성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시민단체가 '김 센터장이 관련 내부 직원들에게 인권센터 내에서 기도를 강요하고, 인권센터 위촉 강사와 인권 신문기자, 센터 산하 위원회 위원들에게 종교 편향적인 주장을 따를 것을 강요해 인권을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센터장은 "객관적인 사실을 교육했을 뿐 종교 편향적인 내용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태그:#대전시인권센터, #한국정직운동본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