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과학in이정모] '인공태양' 꿈의 에너지인가? 1억℃ 플라스마 상태 5분↑ 과제 (23.04.18. 오후)
ⓒ 이한기

관련영상보기

 
질문 : 중국과학원(CAS) 산하 허페이 물질과학연구원은 핵융합실험로 이스트(EAST)가 지난 4월 12일 수행한 12만2254번째 실험에서 1억℃ 이상의 온도를 403초 동안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관장님, '핵융합 에너지'가 이게 뭔가요?

답변 : 가벼운 원소의 원자핵들이 초고온 플라스마 상태에서 서로 결합해서 원자력이 되는 반응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에너지를 핵융합 에너지라고 합니다. 원자핵은 가벼운 원소인 수소나 헬륨 같은 거죠. 원자핵은 전자가 떨어져 나간 알맹이를 뜻합니다. 

질문 : 그럼 '플라스마(plasma)'는 또 뭔가요?

답변 : 물질에는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고체, 액체, 기체는 우리가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알고 있는 거죠.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상태가 더 있어요. 그것이 바로 네 번째 물질인 플라스마 상태입니다.

질문 : 핵융합 에너지를 만들 때 플라스마 상태를 5분 동안 유지하는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온도를 초고온으로 해서 플라스마 상태를 만들어놓아도 불안정해서 쉽게 다시 꺼져버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마 상태를 5분 유지하면, 그 순간 안정되면서 한 번 이뤄진 플라스마 상태가 계속 진행이 되는 거죠. 그래서 5분까지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다면, 거의 핵융합 발전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유튜브 채널 '오마이TV'에서 방송하고 있는 <과학in이정모>.
 유튜브 채널 '오마이TV'에서 방송하고 있는 <과학in이정모>.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4월 18일 유튜브 채널 '오마이TV'의 <과학in이정모>(사회 이한기 기자)의 과학뉴스 시간에 오간 질문과 답변입니다. 흥미롭지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이야기를 이정모 펭귄 각종과학관장(전 국립과천과학관장)이 쉽게 풀어줍니다. <과학in이정모>에서는 쉽고 재미있는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다룹니다. 

4월 18일에 방송된 <과학in이정모> 전체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iHWXYkUlgus?feature=share
 

태그:#과학IN이정모, #이정모, #이한기, #인공태양, #핵융합 에너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