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엎친 데 덮친 격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월 27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과정에서 발생한 '무더기 이탈표' 후폭풍으로 당 안팎의 분란을 맞이한 가운데, 차기 국회의원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잡음마저 커지고 있다.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로 분류되는 강성 지지층의 영향력을 더 키우는 방향의 당내 보고서부터 이 대표의 '옥중공천' 논란까지, 최근 불거진 '썰'들 모두 '이재명 대표 체제'에 대한 당내 불만과 불안을 키우는 구도다.
 
'옥중공천' 논란은 한 라디오 방송을 통해 불거졌다. 김규완 CBS 논설위원장은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제가 취재한 바로는 추가 영장이 오더라도 나갈 생각이 없고, 사퇴할 의사도 1도 없다. 그리고 심지어 옥중 공천도 불사하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박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가 해당 논설위원장과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추가영장이 오더라도 나갈 생각이 없다 ▲사퇴할 의사가 전혀 없다 ▲옥중 공천도 불사하겠다는 등의 의사를 밝힌 바 없고 실제 그런 결정이나 결심을 한 바 없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김 논설위원장이 3일 <미디어오늘>을 통해 재차 "방송에서 나온 그대로다. 언론에 (이 대표가) 안한 얘기를 하면 되겠느냐"라고 재반박하면서 논란이 쉬이 사그라들지 않는 상황이다.
 
'시스템 공천' 대신, 강성 지지층 영향력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28일 오전 '위례·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가운데, 청사앞에 지지자들이 모여 '이재명 사수, 정치검찰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28일 오전 '위례·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가운데, 청사앞에 지지자들이 모여 '이재명 사수, 정치검찰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차기 공천 때 권리당원의 영향력을 늘리는 방향을 골자로 한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아래 혁신위, 위원장 장경태)의 내부 보고서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도 당내 갈등을 키우고 있다. 차기 총선을 겨냥해 '이재명 강성 지지층'의 권한을 키우고 '친명(친이재명)' 지도부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보고서는 ▲차기 총선 출마자 심사에 반영되는 당무감사에서 '권리당원 여론조사' 신설해서 100점 만점 중 20점 반영 ▲현역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에 대한 평가에서 '당무기여활동' 항목을 신설해서 반영(지역구 20% 비례 30%) ▲전당대회 투표에서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현행 40%→50%로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에 담긴 개편안에선 당무감사에 '권리당원 여론조사'를 포함시키면서 홍보활동·민원처리 등 다른 항목의 점수는 깎았다. 활발하게 움직이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이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 않겠냐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또한 현역의원들을 평가하는 '당무기여활동' 역시 평가 항목에 '정치현안에 대한 당 대응 활동', '언론 및 미디어 활동' 등을 포함시키면서, 사실상 현 '이재명 지도부'가 주최하는 대정부 집회나 행사 등에 대한 참여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혁신위 측은 이러한 관측을 전면 부인했다. 혁신위 정당혁신분과장을 맡고 있는 이해식 의원은 이날(3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보고서는)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 혁신위 내 정당(혁신)분과서 논의하고 있는 내용이다"라며 "보도된 내용은 혁신위 정당분과 내에서 토론을 거쳐서 의제로 설정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라고 밝혔다. 아이디어 차원의 설익은 방안 중 하나일 뿐이란 해명이다.
 
특히 그는 논란이 된 내용들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설명하면서 세간의 평처럼 '친명계 줄세우기' 목적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먼저, 당무감사에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안에 대해선 "열성당원들의 평가에 의해 공천 탈락을 (결정)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혁신위원이 '당무감사의 여러 지표 중에 지역위원장에 대한 평가에 당원들 의사가 반영되어있지 않다'면서 제안한 것"이라며 "당 지역위원장은 당원들이 선출하는 것이라 활동에 대해 당원들이 평가하는 것은 합리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또 논란이 된 '당무기여활동'은 집권여당에서 야당이 된 현 상황을 반영해 기존 같은 항목의 '당정기여활동'의 명칭을 '당무기여활동'으로 바꾼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의원은 '해당 안건이 혁신위 전체회의나 최고위원회의 등에 보고될 여지가 없냐'는 질문엔 "없다고 보긴 어렵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공천룰 관련은 (이해찬 전 대표 당시) 마련된 시스템 공천의 범위를 거의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정당분과에 속한 한 혁신위원도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분과 안에서 논의한 것은 맞지만, 확정된 안이 담긴 보고서가 아니다. 일부 골자에 대해서 이견이 존재하는 만큼 토론해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라고 밝혔다.
 
비명계 반발... "일단 지켜보겠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당 전략위에서 여론조사를 분석한 자료를 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당 전략위에서 여론조사를 분석한 자료를 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비이재명(아래 비명)계는 비록 분과 차원의 보고서라 할지라도 차기 총선 공천과 관련 친명계의 영향력을 확장하는 방향의 논의가 이뤄진 것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는 중이다. 체포동의안 부결로 인해 당내 갈등이 표면화 된 상황에서 이를 더 부추기는 방향의 주장과 논의들이 나오고 있다는 비판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어느 정도 (친명계의) 의지가 반영된 안이 아니겠냐"라며 "민심하고 가까워지는 게 아니라, 국민의힘에서 하듯 (한 사람의) 뜻대로 구성을 하는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은 "지금 지도부들이 당내 분란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면서도 "장경태 혁신위원장이 공식적으로 해명했으니, 일단은 지켜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혁신위 내부 보고서가 논란이 되자 장경태 위원장은 현역 의원들이 모인 대화방에 "분과 아이디어 차원의 하나"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이재명, #공천, #비명계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