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취임 후 첫 학교 현장 방문에 나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방화초등학교에서 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박 부총리는 이날 학교 내 협력적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급식 및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취임 후 첫 학교 현장 방문에 나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방화초등학교에서 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박 부총리는 이날 학교 내 협력적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급식 및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순애 교육부장관 쌍둥이 아들의 2017~2018년 서울 사립 A고 학교생활기록부(아래 생기부) 내용 유출과 불법학원의 수정 의혹 관련 당시 이 학교 학생, 학부모, 교원 등 4명이 일제히 "그 때 학생들이 생기부를 미리 나눠받아 생기부 마감 전에 수정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는 "생기부 유출과 학생의 수정 요청 사실이 일절 없었다"는 A고의 국회 서면 답변 결과와 배치되는 증언이다. 

박 장관 아들과 같은 시기 학생 "매해 12월과 2월에 생기부 수정"

27일과 28일, <오마이뉴스>는 박 장관 아들 생기부 의혹 시점인 2017~2018년 당시 A고 학생, 학부모, 교원 등 모두 4명의 증언을 들었다. 직접 증언 3명, 대리인을 통한 간접 증언 1명이었다. 서울 강남에 있는 A고는 일반고 중 서울대 입학생이 가장 많은 학교로 유명하다. 
 
지난 1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박순애 장관 아들 것으로 추정되는 학생부 내용.
 지난 1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박순애 장관 아들 것으로 추정되는 학생부 내용.
ⓒ 스트레이트

관련사진보기

  
박 장관 아들이 A고교에 재학할 당시 해당 학교에 다니고 있었던 B씨는 28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1~3학년 재학 중 매해 12월과 2월에 담임과 교과 선생님이 생기부 내용을 미리 나눠주셨다. 주로 프린터를 해줬다"면서 "아예 생기부 정정기간이 있었고 그 기간은 일주일 정도였다. 내용이 맘에 들지 않으면 담임이나 교과 선생님을 찾아가서 내용을 바꿔달라는 아이들도 많았고, 지워준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B씨는 "생기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교과 세특) 관련 어떤 과목 선생님 중엔 '자기가 어떤 내용을 부각하고 싶은지 미리 써달라'고 말씀하신 분도 있다"면서 "A고가 생기부 내용 사전 유출과 수정에 대해 일체 부인하고 있는데, 그건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 C씨도 "생기부 마감 전 모든 학생이 생기부 인쇄물을 받았고, 이상이 있으면 각 담당교사에게 학생이 찾아가 수정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 D도 "학생들이 생기부 마감 전에 그 내용을 미리 받아 정정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아이들이 생기부를 미리 확인하고 개별 수정하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학교 측의 자체조사 결과에 수긍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반면, A고는 지난 23일 국회 교육위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자체조사 결과 답변에서 "본교는 (생기부 작성 과정에서)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사실이 없다"면서 "본교는 생기부 작성 권한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담임교사 및 교과담당 교사가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 학생이 개인적으로 요청하거나 작성에 일절 관여할 수 없음에 근거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 아들의 고교 재학시절인 2018학년도 교육부 지침인 '생기부 기재요령'엔 "생기부 내용을 학생에게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는 행위 금지"라면서 "학생부 허위사실 기재는 '학생성적 관련 비위'로 간주되어 징계 적용하며 징계의 감경에서도 제외됨"이라고 규정돼 있다. A고가 생기부 사전 유출과 학원 수정 사실을 인정하는 순간, 곧바로 해당 교사는 물론 교장과 교감은 징계 대상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강민정 "A고 답변, 증언과 배치... 서울교육청이 조사 나서야"
 
박순애 교육부 장관 아들이 다닌 것으로 알려진 A고가 지난 23일 국회 교육위 강민정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
 박순애 교육부 장관 아들이 다닌 것으로 알려진 A고가 지난 23일 국회 교육위 강민정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
ⓒ 강민정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강민정 의원은 <오마이뉴스>에 "생기부 작성 과정에서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사실이 없다고 한 A고 측의 회신은 당시 관련자 증언들과 배치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은 생기부 신뢰도에 문제를 일으킨 이번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즉각 조사에 나서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한편, 박 장관은 지난 27일 국회 대정부 질문 답변에서 '(입시 컨설팅 학원에서 수정한 내용을)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받아서 생기부에 입력하는 것은 허위 사실 기재 아니냐'는 교육위 서동용 더불어민주당의 의원의 지적에 대해 "당시 학원 다니는 걸 잘 챙기지 못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즉답을 피했다.


[관련 기사]
서울시교육청, 박순애 아들 고교에 '학생부 의혹' 질문지 발송 http://omn.kr/1zwu6
[단독] 박순애 아들 학생부에 수상한 문구 "알아서 써오면 다 반영" http://omn.kr/1zw5c
[단독] 박순애 아들 '학생부 유출' 의혹 강남 A고 자체 조사 돌입 http://omn.kr/1zv8h
교육부 장관, 아들 자소서 컨설팅 시인... 문제는 학생부 대필? http://omn.kr/1zuz1
박순애식 학생부 '대필'?... 당시 교육부 "부정청탁법 위반" http://omn.kr/1zv45  

태그:#박순애 아들 학생부, #자체조사 논란
댓글1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