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을 비롯한 6⸱25전쟁 참전국 사회·역사 교사들이 참여하는 '제3회 월드콩그레스'가 26일 오전 8시부터(현지시간, 한국시간 26일 21시) 워싱턴 D.C. 쉐라톤 펜타곤시티 호텔에서 열린다. 참전국 미래 세대가 6·25전쟁을 기억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 제작을 논의하고 토론하는 자리이다.

국가보훈처가 주최하고 한국전쟁유업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월드콩그레스에는 미국의 사회⸱역사 교사 62명과, 캐나다 교사 2명, 튀르키예(터키) 교사 1명 등 총 65명의 교사들이 참석한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는 올해 두 번째 교육자료를 제작한 미국 사회·역사교사들이 이후 교육자료 제작이 예정된 캐나다와 튀르키예 교사들에게 자신들의 경험 등을 나누고, 전체회의, 분반토의, 교사 간담회 등을 통해 교육자료 내용과 제작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미국은 지난 2019년 교육자료(The Korean War and its Legacy)가 처음 제작된데 이어, 이번에 추모의 벽 준공식에 맞춰 새로운 교육자료 (Honoring Sacrifice)를 제작·배포, 미국의 초·중·고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제3회 월드콩그레스’에서는 추모의 벽 준공식에 맞춰 새로운 교육자료 (Honoring Sacrifice)를 제작·배포, 미국의 초·중·고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제3회 월드콩그레스’에서는 추모의 벽 준공식에 맞춰 새로운 교육자료 (Honoring Sacrifice)를 제작·배포, 미국의 초·중·고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월드콩그레스는 2013년 참전용사 후손 출신 미 역사 교사 컨퍼런스에서 처음 시작되어, 2019년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에서 참전 13개국의 후손 중심 사회·역사 교사 컨퍼런스로 확대됐다.

이후 2020년부터 22개 유엔참전국 사회⸱역사 교사들로 참석 대상을 대폭 확대하여 제1회 월드콩그레스를 개최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참전국 사회·역사 교사들이 참여한 6·25전쟁 교육자료 제작은 참전국 미래 세대들이 6·25전쟁을 영원히 기억하는 역사로 만드는 중요한 과업"이라며 "국가보훈처는 이 같은 교육자료가 22개 참전국 전체에 제작·배포되고 교육될 수 있도록 한국전쟁유업재단의 '6·25전쟁 아카이브' 구축과 교육자료집 제작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태그:#6·25전쟁, #월드콩그레스,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