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순애 교육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순애 교육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요즘 박순애 교육부 장관 고3 아들의 '학교생활기록부(아래 학생부) 내용 유출과 학원 수정' 의혹 사건 보도를 볼 때마다, 제가 2015년 다른 학교에서 당했던 일이 떠올라 상처가 덧나는 느낌입니다."

2015년 한 수도권지역 공립 B중학교에서 기간제 교사를 했던 A교사. 그는 요즘 '박 장관 아들 학생부 사태' 보도를 본 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2015년 2학기 B중학교에서 당한 일이 생각나 자신을 괴롭히고 있기 때문이다.

"힘센 학부모와 교감이 요구하니, 결국..."

21일 A교사는 <오마이뉴스>에 이렇게 말했다.

"학부모위원을 하는 힘센 학부모가 자신의 중3 아들을 '외국어고에 보내야 한다'면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아래 세특) 등이 적혀 있는 비공개 문서인 학생부Ⅱ를 자꾸 미리 보여 달라고 들볶더라고요. 못 들은 척하고 한 달을 그냥 버텼는데, 결국 교감이 저를 불렀습니다."

이 교감은 그 학부모 자녀의 담임교사였던 A교사에게 다음처럼 말하며 학생부 유출을 지시했다고 한다.

"학부모 서비스 차원에서 학생부를 그냥 보여줘라."

당시 B중에서 1년마다 계약을 갱신해야 했던 A교사는 이 같은 교감의 지시에 "기간제교사라는 약자 신분인데다, 그 학부모와 교감이 꼬투리를 잡을까봐 학생부 내용을 건네줄 수밖에 없었다"고 떠올렸다. B중 근무 당시 학생부 내용을 미리 빼준 것은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하지만 학생부를 보여주고 나자 더 심한 요구가 이어졌다. 자녀 학생부 내용을 받아든 학부모는 여러 차례에 걸쳐 A교사는 물론 다른 교과목 교사들에게도 학생부 내용과 외고 추천서 내용 하나 하나를 고치라고 요구했다. 

"그 때 그 학부모가 저를 만나 내용 수정을 요구하면서 '학원에서 컨설팅을 받은 것'이란 걸 은근히 강조했어요. 전문 사교육기관에서 고친 내용이니까, 저한테 알아서 그 내용을 반영하라는 압력을 넣은 것이죠."

"학생부 유출과 컨설팅은 입시비리, 저 같은 교사 또 나오지 않았으면..."

A교사는 "제가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압력에 굴복했다는 자괴감, 당시 교감과 그 학부모가 저한테 준 모욕감이 아직도 상처로 남아 몸이 떨릴 지경"이라고 말했다.

당시 교육부 지침인 '2015 학생부 기재요령'엔 "학생부 기재 과정에서 학생에게 학생부 서술식 항목에 기재될 내용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는 사례 금지", "허위사실 기재는 '학생성적 관련 비위'로 간주되어 징계양정 기준을 적용하며 징계의 감경에서도 제외됨"이라고 명시돼 있었다. 

A교사는 "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만약 박 장관 고3 아들의 학생부 내용이 유출되고 학원에서 컨설팅 받은 것이 맞다면 이건 교육부 지침 위반에 더해 입시 비리"라면서 "과거 상처를 되돌아보는 게 정말 괴롭지만, 다시는 저같은 교사가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에 과거의 상처를 말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박순애 장관 아들 것으로 추정되는 학생부 내용.
 지난 1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박순애 장관 아들 것으로 추정되는 학생부 내용.
ⓒ 스트레이트

관련사진보기


한편, 박순애 장관 고3 아들의 고교 학생부 내용을, '허위스펙 만들기' 불법 행위로 단속된 전력이 있는 학원이 수정한 것으로 보이는 문서가 나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지난 17일 낸 자료에서 "박 장관 차남은 2018년도 고3 당시, 회당 20만 원대의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1회 받은 적이 있을 뿐으로, 2019년 대상 학원에 대한 고발 수사 건과는 관련 없다"라고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다.

[관련 기사]
서울시교육청, 박순애 아들 고교에 '학생부 의혹' 질문지 발송 http://omn.kr/1zwu6
[단독] 박순애 아들 학생부에 수상한 문구 "알아서 써오면 다 반영" http://omn.kr/1zw5c
[단독] 박순애 아들 '학생부 유출' 의혹 강남 A고 자체 조사 돌입 http://omn.kr/1zv8h
교육부 장관, 아들 자소서 컨설팅 시인... 문제는 학생부 대필? http://omn.kr/1zuz1
박순애식 학생부 '대필'?... 당시 교육부 "부정청탁법 위반" http://omn.kr/1zv45  

태그:#학생부 내용 유출 의혹, #박순애 교육부장관, #학생부, #학생부 의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