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자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 첫화면 모습.
 3일자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 첫화면 모습.
ⓒ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남북회담이 시작된 1970년 초반의 남북회담 관련 문서들 중 일부가 오는 4일부터 일반에 공개된다.

통일부는 3일, 국민들의 알권리와 대북정책 추진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남북회담이 시작된 1970년대 초반의 남북회담 문서 일부(<남북대화 사료집> 제2·3권, 1970년 8월~1972년 8월, 총 1652쪽)를 4일 일반국민에게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공개되는 문서 중에는 남북 분단 이후 남북대화의 첫 문을 연 남북 적십자 파견원 접촉부터 25차례에 걸친 남북적십자 예비회담까지의 진행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문서는 생산 및 접수 후 30년이 지난 남북회담 관련 문서로, 통일부는 이를 위해 지난 1월 1일 '남북회담문서 공개에 관한 규정'(통일부 훈령)을 제정·시행하고, 규정에 따라 예비심사, 유관기관 협의, '남북회담문서 공개심의회' 등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공개 대상 문서는 남북회담본부, 국립통일교육원, 북한자료센터 등 3곳에 마련된 남북회담 문서 열람실을 직접 방문해 열람할 수 있다.

또 남북회담 문서 공개 목록 및 공개 방법, 열람 절차 등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https://dialogue.uni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회담 문서 시범공개를 시작으로, 향후 규정에 따라 남북회담 문서 공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남북회담 문서, #통일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