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8월 9일 도청에서 근무하는 청원경찰, 환경미화원과 점심 식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8월 9일 도청에서 근무하는 청원경찰, 환경미화원과 점심 식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지난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실태 및 2023년도 사업 방향 관련 경기도-사업주-노동단체 간 정담회'를 개최했다.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의 발전 방향 모색과 실효성 제고를 위해 노사 각계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서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참석자들은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응해 실질적인 노동자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련 예산 확대와 20인 미만 사업장 등 노동환경이 열악한 사업장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업종별로 휴게 행태와 여건이 다르므로 보다 세분된 실태조사가 필요하고, 사업 수혜자인 다수의 현장노동자 의견을 직접 청취해 실효성 있게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 자리에는 김종구 경기도 노동국장, 김진우 경기경영자총협회 상임이사, 한규협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수석부본부장, 이순갑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교육국장 등이 참여했다.

경기도, 지난해 도내 17개 기관 23개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경기도는 이번 정담회에서 나온 의견과 함께 지난해 실시한 '산업단지 등 현장노동자 휴게 여건 실태조사', '노동 분야 전문가 토론회' 등에서 도출된 제안을 종합적으로 수렴·검토해 사업을 발전시킬 방침이다.

경기도는 "'노동 존중 세상' 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은 노동자에게는 휴게권을 보장하고, 사업주는 휴식을 통한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상생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직접 사업으로 사회복지시설, 중소제조업체, 요양병원 등 17개 기관 23개소의 휴게시설을 개선한 바 있다. 올해에는 시군 보조사업으로 전환, 부천시, 연천군 등 19개 시군이 동참하며, 사업 규모를 더욱 확대해 약 70여 개소의 휴게시설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는 이달 초 시군 종합평가 지표에 '민간부문 휴게시설 개선' 항목 신설을 확정해 도내 전 시군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등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문화가 경기도 전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경기도는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실태 및 2023년도 사업 방향 관련 경기도-사업주-노동단체 간 정담회'를 개최했다.
 경기도는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실태 및 2023년도 사업 방향 관련 경기도-사업주-노동단체 간 정담회"를 개최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김종구 경기도 노동국장은 "이번 정담회는 휴게시설 개선의 직접적 당사자인 사업주와 노동단체들의 의견을 청취할 좋은 기회였다"며 "제안된 의견들을 토대로 취약 노동자 휴식권 보장을 위한 더 촘촘한 정책을 만들어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도 실현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제 아버지는 환경미화원·경비원, 여동생도 환경미화원"

한편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공들여 추진해온 대표 정책 사업이다.

이재명 전 지사는 취임 초 도청 청소원 및 청원경찰과 식사를 함께한 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환경미화원, 청원경찰분들... 이런 분들이 존중받고 우대되어야 한다"며 "모두가 잠든 새벽에 빛을 내는 분들, 무더위에도 한설 속에서도 누구보다 일찍 하루의 문을 여는 이분들께 존경과 감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 전 지사는 또 "이렇게 애를 쓰지만 근무 시간, 작업환경 및 장비, 안전기준이 모두 미흡하다"면서 "휴게실이 없어 화장실에서 식사하거나 에어컨 없는 계단에서 지친 몸을 쉰다. 환경미화원의 재해율은 제조업의 두 배가 넘는다"고 안타까워했다.

특히 이 전 지사는 "제 아버지도 환경미화원에 경비원이셨고, 여동생도 환경미화원으로 일하다 (세상을) 떠났으며 또 다른 가족은 여전히 환경미화원"이라며 "남들이 기피하는 험하고 힘든 일 하는 사람이 더 존중받고 대우받는 세상은 불가능한 꿈일까요"라고 반문했다.

이후 이재명 전 지사는 경기도와 도 산하 공공기관 청소원과 방호원 등 현장 노동자의 근무환경 개선을 지시했다. 경기도가 6월부터 새롭게 업무를 시작하는 광교 경기신청사 내 노동자 휴게공간도 애초 설계 면적(95.94㎡) 대비 4.7배 늘어난 449.59㎡로 확대했다.

경기도는 2019년 4월부터 '경기도시공사 시행 공공주택 내 관리용역원 휴게 공간 확충방안'을 시행 중이다. 또한,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광역 지자체 중 최초로 도내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휴게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하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작년 한 해 31개 시·군 아파트 총 185개소의 휴게시설이 개선됐다. 도내 사회복지시설,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요양병원, 대학 등 민간부문 총 18개 기관의 휴게시설 28곳에 대한 개선사업도 추진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4월 청소·경비 등 취약노동자의 적정 휴게시설 확보를 위해 관련 법령 개정과 함께, 휴게시설 개선사업을 국가사업으로 확대해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공식 건의했다.

태그:#이재명, #현장노동자, #노동자휴게권, #경기도신청사, #경기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