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월 17일(우크라이나 현지시각) 루한스크 루비즈네시의 한 건물의 유리창이 총탄에 맞아 깨져 있다.
 4월 17일(우크라이나 현지시각) 루한스크 루비즈네시의 한 건물의 유리창이 총탄에 맞아 깨져 있다.
ⓒ TASS=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빼앗기 위한 대대적인 지상 공격에 나섰다.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19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에서의 특별 군사작전이 다음 단계로 접어들었다"라며 "동부 우크라이나 작전은 앞서 선언했던 도네츠크 및 루한스크 공화국의 완전한 해방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작전은 전체적인 특별 군사작전에서 중대한 순간이 될 것"이라며 "목표를 이룰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격을 당하는 우크라이나의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비서실장도 "전쟁의 두 번째 국면이 시작됐다"라며 "우크라이나군은 이를 막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라고 밝혔다. 

발길 돌린 러시아, 왜 돈바스 탐낼까 

돈바스 지역은 언어·문화적으로 러시아와 가까운 데다가 지하자원이 풍부해 소련 시절 주요 공업지였다. 최근에는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이 통제하며 우크라이나로부터 벗어나 독립을 선언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들을 독립국가로 인정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하기에 앞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친러시아 돈바스 주민들을 집단 학살하는 '신나치주의'를 응징하기 위해서 특별 군사작전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AP통신은 "러시아가 수도 키이우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중부 및 북부 지역에서 값비싼 실패를 당한 후 동부 지역으로 방향을 틀었다"라며 "돈바스를 점령한다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국민에게 이번 전쟁을 승리로 선언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누그러뜨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러시아군은 돈바스 지역에 대한 공격을 시작한 지 하루 만에 루한스크주의 크레미나시를 점령했다.

우크라이나의 세르히 하이다이 루한스크 주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러시아군이 엄청난 군사 장비를 앞세워 크레미나에 진입해 시가전이 시작됐다"라며 "우크라이나군이 떠나면서 크레민나에 대한 통제권을 완전히 잃었다"라고 전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시 마리우폴에 대한 공격도 강화하고 있다. 러시아는 마리우폴을 점령하면 2014년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와 돈바스 지역을 육로로 연결할 수 있어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젤렌스키 "어떤 것도 포기 안 해... 끝까지 싸울 것"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3월 27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러시아 언론과의 화상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3월 27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러시아 언론과의 화상 인터뷰를 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크라이나는 항전 의지를 거듭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대국민 영상 메시지에서 "러시아군이 얼마나 오든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그 어떤 것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러시아와의 평화협상 실무를 이끄는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은 "러시아의 공격으로 상황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라며 "협상이 언제 재개될지 알 수 없다"라고 경고했다.

서방 국가들도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영국, 캐나다,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주요국 정상들과 전화 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및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대포를 보낼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바이든 대통령은 "그렇다"라고 답했고,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도 "전례 없는 속도로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기 위해 바쁘게 일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돈바스 지역에 대한 러시아군의 대규모 공격은 예견된 것이며 이제 전쟁이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섰다"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이 바로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독일 연방군이 지원할 무기가 더 이상 없는 만큼 어떤 무기를 얼마나 생산할지 독일 군수업계와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우크라이나, #러시아, #돈바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