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인수위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조국, 조국 그러는데 나 진짜 조국 문제하고 이거(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자녀 특혜 의혹) 하고 비슷한 거 있으면 이야기해 봐라. 뭐 조작했느냐? 뭘 위조했느냐?"  -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기자들에게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기자회견 뒤에도 여러 의혹을 제기한 언론을 향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이다. 기자들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례를 들어 비교하자 "무슨 근거를 갖고 얘기하시라"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장제원] "책임질 수 있는 기사인지 확인도 안 하고 막 쓴다"

18일 오전 자택 앞에서 기자들을 만난 장제원 비서실장은 전날 있었던 정 후보자의 기자회견에 대해 "할 말이 없다"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반응에 대해서도 "(윤석열) 당선인, 당선인 하는데 왜 나에게 물어보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장 비서실장은 "자꾸만 '이거 알았느냐, 몰랐느냐' 물어보면, '알고도 지명했느냐' 물어보고 싶은 거 아니냐?"라며 "국민이 검증하는 과정에 있다"라고 반발했다. "검증팀이 지금 현재 정권이 완전히 교체가 된 상황에서 썩 그렇게 100% 완벽하다고 생각을 안 한다"라면서도 "최선을 다해서 검증했다. 검증을 안 하고 발표하는 사람은 없다"라고도 부연했다.

그는 한 기자의 이름을 거론하며 "책임질 수 있는 기사인지 확인도 안하고 막 써요, 내가 거짓말합니까? 자료 받아서 보여드려요?"라고 따져 물었다. "인수위원회의, 국민의힘의 누구한테 묻고 쓴 거냐? 이야기해 보시라"라며 "검증도 않고 기사를 막 쓰는 거다. 확인해보고 쓰시라. 그 기사 어디서 나온 기사냐?"라는 등의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장 비서실장은 정 후보자가 나서서 기자회견을 했지만 여론은 더 나빠지고 있다는 시각에 대해 "뭘 더 나빠지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객관적으로 검사받고 검증받겠다고 하는 상황 아닌가. 그런데 국민 여론 이야기가 어떻게 나오는건가?"라고 따졌다. 이어 그는 "그럼 뭘 더 해야 하느냐?"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안 좋으니 당신 그만두시라'라고 당선인이 이야기해야 되느냐?"라고 반문했다.

이날 장 비서실장은 구체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정호영 후보자의 아들이 경북대 의대 편입 면접을 볼 당시 면접관인 교수들이 정 후보자와의 가족 관계를 인지했을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 있다는 거 가지고 어떻게 하느냐?"라며 "그러니까 그거를 다 사정을 하라는 건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진짜 알고 (높은 점수를 줬다고), 좋네요"라고 비꼬았다.

그는 "자녀가 어디에 입학하든, 어디에 취직을 하려고 노력하든, 그걸 역차별할 수 없는 거 아닌가?"라며 "역지사지를 생각해 보라. (부정의) 가능성이 있으면 정말 '우리 아들 경북대학 오지 마, 너는 대학 근처에도 오지 마' 이게 맞느냐? 정말 그렇게 해야 되느냐"라는 주장이었다.

특히나 정 후보자 자녀 특혜 의혹이 검찰이 수사하고 기소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 사례와 비교되는 데 대해 장 비서실장은 "조국하고 비슷한 거 있으면 이야기 해봐라. 프레이밍하지 말고 검증하시라"라며 "지금 보면 전부 다 기자들이 이야기하는 게 프레임이다"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부정의 팩트가 뭐가 있느냐는 말이다"라며 "적어도 지금 입시 문제하고 병역 문제에 있어서 뭐 팩트가 밝혀진 게 있으면 이야기해 봐라"라고 언성을 높였다. 
  
다만 "이렇게 논란이 있지만 국민과 언론이 검증을 하는 과정인 것"이라며 "우리 비서실에서도 모든 기사를 본다. 다 기사를 보고 당선인에게 보고를 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다양한 루트로 내가 보고를 받고 있다'라는 (윤 당선인의) 말씀이, 비서실을 포함해서 많은 분들로부터 여론 동향을 체크하고 있다는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윤석열 당선인 측] "검증의 시간, 국회 청문회 지켜봐 달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당선인은 국회 인사청문회 이전에는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같은 날 일일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정 후보자 관련 논란에) 별다른 말씀이 없었고, 차분하게 이 과정들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무엇보다 어제 회견을 통해, 정 후보자가 국민 앞에서 모든 것을 열고 확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라며 "검증의 시간은 이제 국회 청문회로 좀 지켜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어 "정부가 완벽하게 갖춰진 체제가 아닌 지금 당선인의 신분에서, 인수위에서 하는 검증 시스템이 국민께 완벽하다고 절대 자평할 수는 없다"라며 현 검증 시스템의 한계를 인정했다. "다만, 최선을 다해 역대 그 어느 정부의 인수위 시절보다 가장 세밀한 검증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여러분께서 함께 지켜보면서 청문회를 통해 검증해나가면 되지 않을까"라고 당부했다. 

당선인 측 관계자 역시 기자들에게 "당선인은 공정과 상식, 이 원칙에 대해서는 양보 없는 분"이라며 "국민들께서 도덕성이나 그 외의 모든 부분에서 '장관으로 임명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별하신 뭔가가 있다고 하면 당선인 의견이 나오겠다. 그런데 지금 상태에서는 후보자 본인께서 '다 내가 소명하겠다'라면서 감추려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래도 좀 지켜봐줘야 되지 않을까"라고 강조했다.

신용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대변인 또한 이날 YTN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말씀드리기가 곤란하기는 하지만, 내부적으로 많이 걱정들을 했던 것은 사실이다. 아직도 걱정은 하고 있다"라면서도 "어제 본인께서 좀 많은 여러 부분을 소명을 했기 때문에, 그 소명을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지켜보고 있다"라고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김용태] "국민 보편적 상식과 다소 거리... 거취 직접 결단해주시라"

그러나 국민의힘 내에서도 정호영 후보자를 향한 비판적인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김용태 국민의힘 청년 최고위원은 18일 당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 시간에 "정 후보자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은 결코 우호적이지 않다"라며 "법을 어기지는 않았을지 몰라도, 국민이 가진 보편적 상식과 다소 거리가 있는 일들이 정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에게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언급하며 "이 시점에서 누가 어느 편에 서 있느냐에 따라서 잣대를 달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것이 바로 국민들께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게 바라는 모습이고, 이런 국민들을 바라보고 섬겨야 할 의무가 있는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는 지적이었다.

또한 "정 후보자는 이해충돌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적극적 위법행위를 하지 않았더라도, 자녀의 편입 과정과 후보자가 걸어온 길을 보면 국민의 일반적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쉽게 납득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반복했다. 그는 "품격과 도덕성이 필수인 고위공직자 후보자에게 이해충돌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만으로 국민에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고, 기억하고 싶지 않았던 조국 사태를 떠올릴 수 있다"라며 "정 후보자는 거취에 대해 직접 결단하시라"라고 요구했다.  

하태경 의원 또한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자진사퇴하고, 대신 철저하게 수사를 요청해 떳떳하다면 결백을 입증하자. 그러면 명예회복 기회가 있다"면서 '사퇴'를 요구했다. 하 의원은 "편입 절차상 불법적인 요소가 없을 수 있지만, 가장 문제는 딸이 구술면접 만점을 받았다는 것"이라며 "자식들이 의대에 편입하는 데 있어서 정 후보자의 사회적 자산이 작용했을 수 있고, 그 부분은 국민들 눈높이에서 볼 때는 불공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그:#장제원, #배현진, #신용현, #김용태, #정호영
댓글15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