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당선인의 인수위가 지명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정밀한 인사검증을 예고했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4일 오전 부산시당에서 열린 11차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과거 국민의힘이 그랬던 것처럼 무조건적인 발목잡기와 흠집내기는 하지 않겠다"면서도 "다만 (후보가) 전문성을 갖췄는지, 높아진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췄는지 면밀히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무총리를 비롯해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정밀한 인사검증이 필요하다"라며 "원내대표단을 중심으로 관련 TF 구성을 서두르겠다"라고 발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노무현 정부 국무총리였던 한 후보자의 사례와 같이) 역대 정부에서의 이력은 중요하지 않다. 국민들 관심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라며 "주기적 팬데믹, 기후위기, 에너지·디지털 전환 등 대전환기 숙제와 양극화, 저성장 등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를 해결할 국정운영 철학과 역량을 갖췄는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즉시 인사청문회 TF를 구성해 검증 원칙과 기준을 마련하고 청문위원 구성 등 철저한 검증 준비에 착수하겠다"라며 "국무총리 후보자뿐만 아니라 이후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검증에 있어서도 문재인 정부 7대 기준은 기본 중 기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인사검증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한 후보자 지명에서도 과거 경력만 나열했을 뿐 인사검증 기준을 밝히지 않았다"라며 "고위공직자는 갈수록 더 엄격한 잣대로 검증돼야 한다. 윤 당선인은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도덕과 양심의 기준을 충족시킬 후보자로 엄선해 인사청문을 요청하길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더해 "그래야 소모적 논쟁보다 정책 역량 중심의 검증에 집중할 수 있다"라며 "민주당은 더 엄격해진 국민 눈높이에 맞춰 국민과 함께 하는 청문회를 만들겠다"라고 덧붙였다.

인수위 활동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윤 위원장은 "최근 인수위는 정부부처도 아닌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해 간담회를 빙자한 업무보고를 강행했다. 종편 4사, SBS, EBS를 상대로도 밀실 간담회를 진행했다"라며 "명백한 방송장악 시도"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공수처 업무보고 자리에서 김진욱 공수처장에게 노골적으로 사퇴를 종용하기도 했다. 수사기관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부정하는 엄연한 불법행위"라며 "대우조선해양의 적법한 대표 선임에도 시비를 걸고 있는데 이는 인수위법 어디에도 주어지지 않은 권한 밖의 일이다. 염불엔 관심 없고 잿밥에만 눈 먼 인수위는 더 이상 탈선해선 안 된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수위는 점령군도, 총독부도 아니다. 인수위 활동은 법과 원칙에 따라 인수위법에 명시된 현 정부 현안 파악, 새 정부 준비, 국무총리 인사검증이란 본업에 충실해야 한다"라며 "권한에도 없는 인사문제에 개입하고 수사기관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갖은 불법과 탈법 행위를 한다면 직권남용죄에 따른 사법처리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정농단 수사 당시 직권남용죄를 광범위하게 적용했던 게 윤 당선인이다. 검찰의 잣대로 보면 인수위의 불법은 모두 구속수사감"이라며 "인수위가 법과 원칙을 무시한다면 윤 정부 국정 역시 MB정권 시즌2, 국정농단정권 시즌2가 될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첫 출근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첫 출근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박홍근, #한덕수, #국무총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