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운영과 당 쇄신 방안 등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운영과 당 쇄신 방안 등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용산 대통령실' 추진을 두고 "제왕적으로, 졸속으로 이뤄진 결정"이라며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구 정부 교대기인 앞으로 50여일의 시간이 참으로 중요하다. 이 황금 같은 시간을, 윤 당선인은 본인의 새 집무실 마련에 허비하고 있다"며 "국가적으로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용산 집무실 이전 강행은 이전 결정과정이 완전히 졸속, 불통이다. 청 하나를 이전해도 주민의 뜻을 묻는 공청회를 여는 법"이라며 "국민의 뜻은 깡그리 무시한 당선인의 횡포"라고 일갈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가 안보에 커다란 구멍이 생길 것"이라고도 우려했다. 그는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는 시기인데 이전에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시설을 하루 아침에 폐기하면 구멍 뚫린 국가방위는 누가 책임지는가?"라며 "안보 공백이 없다는 윤 당선인의 주장은 한 마디로 거짓말"이라고 했다. 당선인 계획대로 용산 집무실과 한남동 관저, 청와대 영빈관까지 모두 사용하면 경호·경비 예산만 2~3배 늘어날 것이라고도 봤다.

윤 비대위원장은 또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하면 용산과 남산일대는 고도 제한에 묶여서 인근 지역 재개발·재건축이 불가능해진다"며 "용산 재개발, 국제 업무지구 조성 역시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집무실 반경 8km는 비행금지 구역으로 제한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드론택시·택배는 강남까지 발도 못 붙이게 된다"며 "대통령 새 집 꾸미자고 시민들 재산권을 제물로 삼는 꼴 아닌가"라고 말했다.

"대통령 새 집 꾸미자고... 국민 무시하는 당선인의 횡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 비대위원장은 '집무실 이전은 제왕적 대통령제 해소를 위함'이라는 윤 당선인의 주장과 달리 이번 결정이야말로 "제왕적 결정"이라고 평했다. 그는 "이 결정이 이렇게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지 열흘 만에 졸속으로 이뤄지는 것에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모든 국가의 의사결정이라는 것은 절차가 있고 또 여론을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국민들께 한 마디 물어보지 않았다"고 했다. 이런 식이라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도 경고했다.

"어떻게 청와대 집무실을 이전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국민적 여론 수렴 과정과 그에 따른 비용문제라든가 이런 부분까지 모두 다 테이블에 올려놓고 심사숙고 끝에 이뤄져야 할 결정이 몇몇 사람들이 구중심처에서 결정됐다. 이 결정이야말로 제왕적 결정이고, (윤 당선인이) 제왕적 대통령을 꿈꾸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잘못된 결정이라는 것도 이미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일로) 국가 안보에 커다란 구멍이 뚫릴 우려가 있고, 국가 안보를 대통령의 최고 직무 수행 목표로 삼아야 하는데 국가 안보를 오히려 대통령이 파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는 것이다."


윤 비대위원장은 "윤 당선인, 부디 냉정을 찾아 국민 불안을 덜어주기 바란다"며 "국가 안보에 위해를 가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졸속과 날림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이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즉각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용산 집무실 이전 비용을 정확히 추계하는 한편, 행안위와 기재위도 열어 '496억 예비비를 신청,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당선인의 계획도 따져볼 예정이다.

정의당 역시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발표가 "당선자의 의지만 앞세운 졸속 발표"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동영 수석 대변인은 또 "윤 당선자의 첫번째 국정행보가 민생이나 코로나 대책이 아닌 대통령 집무실이 광화문이냐 용산이냐를 놓고 논쟁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지금 대통령 당선자가 가야할 곳은 집무실 이전 부지가 아니라 감기약 재고가 바닥 난 코로나 약국 현장"이라고 했다.

태그:#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 이전
댓글6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