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크리스토퍼 델 코소 주한 미국대사대리를 접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크리스토퍼 델 코소 주한 미국대사대리를 접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은 선거 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를 낙인찍는 듯한 발언을 하거나 단체들의 토론회 초청, 공약 관련 서면 질의 등에 모두 답하지 않았다. 대통령이 되면 달라져야 한다."

김은정 참여연대 사회경제국장은 11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선 과정에서 시민사회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낸 윤 당선인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대통령이 되었으니) 윤석열을 뽑지 않은 유권자를 포함해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을 늘려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20대 대통령 선거의 결과가 나온 지 하루가 지났을 뿐이데, 시민사회단체 사이에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우려가 짙다. 후보 시절 '시민단체 불법이익 전액환수'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그가 시민사회의 존재를 부정하며 시민단체를 탄압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일각에선 사회적 합의 없이 윤 당선인이 일방적으로 독주할 경우 정부와 시민사회가 충돌하며 시민사회 전체가 위축·퇴행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앞서 윤 당선인은 장애·복지·공공의료·인권 등 여러 시민사회 단체의 토론회 참석이나 서면 질의 요청에 대부분에 답하지 않아 비판을 받아 왔다. 
 
‘차별과 혐오를 넘어 성평등 세상으로! 3.8세계여성의 날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장 주변에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차별과 혐오를 넘어 성평등 세상으로! 3.8세계여성의 날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장 주변에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선거 기간에 세 번이나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서한을 전달했지만 답을 받은 적은 없었다"라면서 "앞으로는 시민사회를 외면하지 말고 함께 만나 의견을 조율하는 등 적극 소통에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수위가 꾸려지면 장애인 이동권과 관련한 예산 반영 등의 안건을 전달할 예정이라는 박 대표는 "윤석열 당선인이 끝까지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인수위에서 관련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다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못 박았다. 지난 2월 '출근길 지하철 탑승' 선전전을 벌여온 전장연은 2월 21일 대선후보 TV 토론회에서 심상정 후보가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언하고 난 후 관련 선전전을 멈춘 상태다. 

인권단체들은 윤 당선인의 인권의식을 비판하며, 향후 윤 당선인과 인수위가 인권의 가치를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로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공동대표는 "윤석열 당선인과 이재명 후보의 득표 차이가 역대 최소라는 사실은 거대양당이 내세운 국정 방향 어느 쪽도 국민에게 충분한 지지와 선택을 받지 못했다는 점을 확인시켜준다"라면서 "새 정부 출범을 준비하는 기간엔 국민 모두를 존중하며, 무엇보다 평등의 약속인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을 쏟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역시 성명서를 통해 "윤 당선인은 차별금지법 제정, 군형법 제92조의6 폐지, 동성혼 법제화, 이주민 권리 보장, 평등한 주거정책, 평등한 학교 만들기 등 성소수자 활동가들이 요구한 제도와 정책에도 귀를 귀울여야 한다"라면서 "윤석열 당선인이 말로만 떠들었던 '약자와의 동행'을 진정으로 실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인수위, 공약 재정비 필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 당선인의 공약이 재정비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서영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기획팀장은 "(윤 당선인의) 후보시절 공약에는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의료인력양성방향 등이 전혀 없었다. 감염병의 주기가 짧아지는 상황에서 공공병원, 공공의대 신설 등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분야"라면서 "공공성 강화를 지지한 학자를 비롯해 공공의료전문가 등을 인수위에 포함시키는 등 다양한 이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을 새로 발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두찬 문화연대 활동가는 "안상수 국민의힘 인천공동총괄선대위원장은 대선 과정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왔다"라면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비롯한 국회는 수 년 동안 무시되고 있는 블랙리스트 국가범죄 재발방지와 피해자 치유‧회복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지원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은정 참여연대 국장 역시 "윤 당선인이 손실보상 외에 민생살리기와 관련해 별다른 공약을 제시한 게 없었다"라며 "공약이 준비되어 있지 않았던 거라면 이제라도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국정과제로 제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10일 입장문을 통해 윤 당선인의 선거기간에 '주 120시간 노동' 발언,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제가 필요하다"는 발언 등을 지적하며 "윤 당선인은 구체적인 노동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반노동 정책이 아니라 현실을 가장 잘아는 노동자의 목소리가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 #시민사회단체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