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74년 지학순 주교의 재판소식을 알리고 있는 <가톨릭시보>와 구속 중이던 김지하 시인.
▲ 1974년 지학순 주교의 재판소식을 알리고 있는 <가톨릭시보>와 구속 중이던 김지하 시인. 1974년 지학순 주교의 재판소식을 알리고 있는 <가톨릭시보>와 구속 중이던 김지하 시인.
ⓒ 가톨릭시보·작가회의

관련사진보기

 
정의구현사제단의 활동이 유신체제 그것도 긴급조치 1~4호의 금기를 깨뜨리면서 사회 각계의 움직임도 보다 활발해졌다.

10월 24일 동아일보 편집국ㆍ방송국 기자 180여 명이 <자유언론실천선언>을 하고, 11월 18일 문인 101인이 '자유실천문인협의회'를 결성했다. 고은ㆍ신경림ㆍ백낙청ㆍ염무웅ㆍ조태일ㆍ이문구ㆍ박태순ㆍ황석영 등이 주도하고, 관계 인사 30여 명이 광화문 네거리에 나와 선언문을 낭독한데 이어 5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의 내용은 ① 김지하를 비롯한 긴급조치 구속 인사 석방 ②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 보장 ③ 서민 대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획기적인 조치 및 현행 노동관계법 개정 ④ 자유민주주의 정신과 절차에 따른 새로운 헌법 마련 ⑤ 우리의 주장은 문학자적 순수성의 발로이며 어떠한 탄압 속에서도 계속될 진실한 외침이라는 것 등 5개 항이었다. 

군사독재 정권의 산물의 하나로 '재야세력'이란 것이 등장했다. 유신시대에 야당이 제구실을 다하지 못함으로써 재야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1974년 11월 27일 서울 종로5가 기독교회관에서 종교계, 학계, 정계, 언론계, 법조계를 망라한 각계 인사 71명이 모인 가운데 민주회복국민회의 발족식이 열려 김대중-이희호 부부도 참석했다
▲ 이희호 여사 생애사진 100선 1974년 11월 27일 서울 종로5가 기독교회관에서 종교계, 학계, 정계, 언론계, 법조계를 망라한 각계 인사 71명이 모인 가운데 민주회복국민회의 발족식이 열려 김대중-이희호 부부도 참석했다
ⓒ 김대중평화센터 제공

관련사진보기

 
재야란 사전적 의미로, 야권에 있으면서 정당조직이 아닌 순수 민간조직으로 독재정권에 대항하고 인권과 사회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양심세력을 의미한다. 재야인사들이 본격적으로 세력을 형성하여 박정희 정권과 대결하고 나선 것은 '민주회복국민회의'가 결성되고부터이다. 이 단체는 1974년 12월 25일 서울 YMCA에서 범민주진영의 연대투쟁기구로서 발족되었다. 

'민주회복국민회의'는 "범국민단체로서 비정치단체이며 정치활동이 아닌 국민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성격을 규정하고, '자주ㆍ평화ㆍ양심'을 행동강령으로, '민주회복'을 목표로 설정했다. 같은 해 8월 23일 긴급조치 1, 3호가 해제되자 야당ㆍ종교계ㆍ재야ㆍ학계ㆍ문인ㆍ언론인ㆍ법조계ㆍ여성계 등 각계 대표 71명이 종로 5가 기독교회관에 모여 민주회복선언대회를 열고 '민주회복국민회의'를 발족하기로 결의함으로써 그 결성이 추진되었다. 

이날 대회는 △ 현행 헌법의 합리적 절차를 거친 민주헌법으로의 대체 △ 복역ㆍ구속ㆍ연금 중인 모든 인사에 대한 석방과 정치적 권리회복, 언론자유보장 등 6개 항의 <국민선언>을 채택한 뒤 함석헌ㆍ이병린ㆍ천관우ㆍ김홍일ㆍ강원룡ㆍ이희승ㆍ이태영으로 7인 위원회를 구성, 운영방법과 조직의 책임을 맡도록 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의 산파역인 함세웅 신부가 대변인을 맡았다. '민주회복국민회의'는 재야 민주세력의 구심이 되어 활발한 활동을 전개, 국민들의 호응에 힘입어 각 지방에서 지부 결성에 들어갔으나, 75년 5월 긴급조치 9호의 발동과 함께 전면 봉쇄, 차단되었다.

민족회복국민회의가 많은 국민의 성원을 받으며 활발한 반독재투쟁을 전개한 것이 계기가 되어 각계의 민주인사들이 속속 필요한 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기 시작했다.
 
1976년 ‘양심범가족협의회’라는 조직을 만들고 ‘옥중에 있는 남편들의 석방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열었다. (왼쪽에서 세번째가 이희호)
▲ 이희호 여사 생애사진 100선 1976년 ‘양심범가족협의회’라는 조직을 만들고 ‘옥중에 있는 남편들의 석방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열었다. (왼쪽에서 세번째가 이희호)
ⓒ 김대중평화센터 제공

관련사진보기

 
가장 먼저 결성된 것이 '양심범가족협의회'다. 유신체제 하에서 긴급조치 등 위반을 이유로 구속된 인사의 가족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된 관계로 처음에는 '구속자가족협의회'로 출범했다가 명칭을 바꾸었다. 

구속자 가족들이 처음으로 모이게 된 것은 1974년 4월에 있었던 민청학련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 이 사건은 관련자 총 1,024명을 조사, 검거하고 그중 253명을 구속송치하는 사태를 빚었는데, 그 가족들이 조직체를 결성하게 된 것이다. 

각계의 우호적인 단체들의 성원을 받으며 정의구현사제단은 12월 4일 명동성당에서 '인권회복기도회'를 열었다. 신부ㆍ수녀ㆍ신자 등 1천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충무 신부의 강론에 이어 7개항의 〈우리의 제의〉를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제의했다.

1. 언제부터인가 국민은 정부의 발표를 사실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민청학련 사건도 정치권력에 의하여 조작된 사건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재판의 과정도 그것이 사실상 비공개였음은 물론 증거 조사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긴급조치 1, 4호 위반 203명 전원에 대해 언론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된 상태에서 공개재판을 통하여 그 흑백이 분명하게 가려질 것을 강력히 제의하는 바입니다.

2. 당국은 이번 긴급조치의 집행과정에서 고문 등 인권유린의 사례가 없었다고 극구 변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민들은 그들이 심한 구타와 고문을 받았음을 알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방청과정에서 확인한 바에 의하면 물고문, 전기고문, 잠 안 재우기 고문 등 혹심한 인권유린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권유린 사례에 대하여 관민 합동으로 조사단을 구성할 것을 제의합니다. 당국의 말대로 과연 인권유린 사례가 없었다면 당국은 우리의 제의를 받아들일 것으로 믿습니다.

3. 대부분의 국민은 투옥된 인사들을 민주 애국인사로 보고 있습니다. 전국의 방방곡곡에서 그들에 대한 물심양면의 성원이 답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그들에 대한 성원이 자유스럽게 전개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의 성원이 그들에게 전달될 수 있기를 우리는 희망합니다. 즉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그들에 대한 구명운동을 자유롭게 보장할 것을 제의하는 바입니다.

4. 형사소송법 및 행형법상(行刑法上) 명시된 수감자의 접견을 자유롭게 보장할 것을 제의합니다. 또 그들의 자유로운 의사표시가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보장할 것과 고문과 옥고로 시달리는 그들에 대한 건강진단을 제의합니다.

5. 당국은 학원에서 민주회복을 주장하며 현실 참여를 부르짖는 학생이 소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음대생의 투표 결과에 의하면 소수가 아니라 절대다수임이 밝혀졌습니다. 만일 당국이 스스로의 견해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 것이 소수이고 다수인가 학생들의 의사를 투표로서 확인할 것을 제의합니다.

6. 아울러 헌법 개정과 민주회복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일부'인가 아닌가, 또는 '몰지각한' 사람들인가, 아닌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확인할 것을 제의합니다. 첫째로는 개헌 서명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부의 주장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로는 공개 토론을 통해서 몰지각한 사람들인지 아닌지를 심판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우리는 제1차 시국선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근로자의 신성한 기본권인 쟁의권을 박탈하면서 강행한 굴욕적인 외교정책과 수출증대라는 미명하에서 노동자를 상품화하고 기계화시킨 비인도적인 경제정책을 고발했습니다. 근로 대중을 수탈하여 치부한 소수 악덕 기업가와  정상배들의 재산을 공개, 그 출처를 밝힐 뿐 아니라 노동자들을 위한 참다운 경제정책을 수립하고 소득의 균등한 분배를 요구하는 바 입니다. (주석 1)


주석
1> <암흑속의 횃불 1> , 182~185쪽, (발췌)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연구]는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민주주의, #민주화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