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2월 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2월 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액화천연가스(LNG)를 포함한 가스발전소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하여 2064년까지 총 2만 3200명(최소 1만 2100명에서 최대 3만 5000명, 국내외 피해 포함)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와 관심을 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스 발전으로 경남에서만 최대 1110명(2021~2064년)이 조기 사망한다고 했다.

이는 지난 19일 '기후솔루션'이 낸 <가스발전의 실체: 가스발전의 대기오염 영향 및 건강피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근거한 것이다. 기후솔루션은 국내 가스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를 지역별로 예측하고 이 피해를 예방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환경단체는 "이번 보고서는 공중 보건의 관점에서 가스발전의 건강영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예상되는 건강 피해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보고서로 이와 같은 연구는 국제적으로도 첫 시도로 평가된다"고 했다.

전국에서 가동 중인 가스발전소는 총 99기(41.3GW)로 현재 5기(2.6GW)의 가스발전소가 건설 중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확정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2034년까지 총 35기(18.7GW)의 가스발전소가 추가로 건설한다고 했다.

환경단체는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스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단위배출량이 석탄발전소보다 적음에도 누적 건강피해는 가스발전소가 석탄발전소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이어 "대체로 해안가에 자리한 석탄발전소와 달리 가스발전소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입지함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에게 건강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기사망자수가 많은 지역은 경기도(최대 1만 2600명), 서울(최대 8140명), 인천(최대 2000명) 순이고, 경남(최대 1110명), 충남(최대 1050명), 충북(최대 1020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가스발전소로 인한 경남도민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 대안으로, 이 단체는 "정부는 건설 예정인 신규 가스발전소의 건설 계획을 모두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 단체는 "정부와 경상남도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엄격히 관리, 검토하고 배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 위치해 있어 그로 인한 건강피해가 심각한 가스발전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들은 "조기사망 피해의 대부분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인 이사화질소에 대한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고 정격 운전시간 외에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에 관리를 위한 규제를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며 "경남의 가스발전소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액화천연가스, #가스발전,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