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윤석열 후보의 지지도가 높은 것은 우리 민주당이 반성해야 할 대목"이라며 "윤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비판하고 훈계하려는 자세는 매우 오만하고 위험한 태도"라고 말했다. 전날 황운하 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지지자를 두고 "저학력·빈곤층"이라 발언해 논란이 인 데 대해 공개 경고장을 보낸 것이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했던 분이 야당 대선후보로 선출되고 지지도가 높은 것은 우리가 반성해야 할 대목"이라며 "얼마나 우리가 미우면 그렇겠나"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우리 내부의 반성을 통해 국민들께서, 왜 우리가 보기에 대통령으로 국정운영 능력이 검증 안된 평생 검사만 하던 분을, 그것도 국민의힘 출신 전직 대통령을 두 사람이나 구속기소한 사람을 저렇게 지지하는지 돌이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비판하고 훈계하려는 자세는 매우 오만하고 위험한 태도"라며 "민주당이 먼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접대 의혹, 장모 비호 의혹, 윤우진 변호사 선임 조언 등 거짓말이 드러났음에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를 비호하고 청문회 통과시켜 준 것을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민주당 의원과 선대위 관계자들은 국민을 가르치려는 자세가 아니라 겸손하게 경청하고 우리를 돌아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 강조해본다"라며 "저 자신부터 그렇게 하겠다"고도 했다.

명시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이는 황운하 의원에 대한 문책성 내용이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현안대응TF 부단장을 맡고 있는 황 의원은 29일 자신의 SNS에 "윤석열의 지지자들은 1% 안팎 기득권 계층을 제외하곤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 그리고 고령층"이라고 썼다가 지지자 폄하 논란이 일자 해당 부분을 삭제하고 공식 사과했다(관련기사 : 황운하 '윤 지지자=저학력·빈곤층' 표현 논란... "사과드린다" http://omn.kr/1w7xh).

태그:#송영길, #황운하, #민주당, #대선, #윤석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