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11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촛불항쟁 5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11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촛불항쟁 5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답답하다."

하원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의장이 한 말이다. 경남운동본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항쟁' 5년을 맞아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하 의장이 지금 심정을 한 마디로 표현한 것이다.

창원에서는 2016년 11월부터 정우상가 앞에 이어 창원광장에서 "국정농단 박근혜 하야 촛불집회"가 열렸다. 당시 '박근혜 퇴진 경남운동본부'가 결성됐고, 이후 이 단체는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로 바뀌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종철 경남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박근혜 국정농단 당시 우리가 촛불을 들었을 때, 지금의 국민의힘 지지자들도 '맞다'고 했던 기억이 난다"며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었다.

노창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박근혜 국정농단 때 수많은 사람들이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다. 전혀 변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비정규직과 불평등, 산재는 더 심해졌다"며 "지금 정부가 과연 촛불정신을 계승하고 있느냐. 지난 5년간을 겸허히 평가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이영곤 진보당 경남도당 집행위원장은 "촛불항쟁 당시 여고생이 했던 말이 아직도 기억난다. 학교에서 따돌림과 아르바이트 사장한테 차별을 받았던 이야기를 했다"며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나. 불평등 구조는 여전하다. 기성세대가 바뀌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은정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은 "문재인정부는 '노동중심정책'을 내세웠지만 노동자가 없다.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금 후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지만 노동정책이 없다"며 "촛불정신을 이어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운동본부는 회견문을 통해 "우리나라 민주화의 거대한 전진을 이루었던 촛불항쟁도 5년이 됐다. 5년 전 전국 곳곳에서 추운 겨울바람을 뚫고 벌어진 촛불항쟁은 연인원 1800만명이 참여한 거대한 민주항쟁이었다"며 "수개월 동안 이어진 촛불항쟁에서 박근혜퇴진과 적폐청산 구호는 전국을 뒤덮었고 마침내 박근혜가 탄핵당했다. 그리고 이어지는 선거에서 수구적폐세력은 국민적 심판을 받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다"고 했다.

이들은 "하지만 위대한 촛불항쟁이 일어난지 불과 5년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우리는 기념만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촛불로 박근혜는 탄핵됐지만 수십 년간 우리 사회를 짓눌러왔던 사법적폐, 언론적폐, 분단적폐, 정치적폐 등 수많은 적폐는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고 국민의 기본권과 민주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개혁은 더디기만 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비정규직, 청년실업, 사회양극화 등 한국사회의 고질적 문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못한 채 사회불평등은 더욱 심각해지고 민생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게다가 심지어 국민적 심판을 받았던 수구적폐세력인 국민의힘이 다시 부활하여 대권을 꿈꾸는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문재인정부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한 경남운동본부는 "스스로 촛불정부라 칭하며 촛불시민의 절대적 지지로 대통령이 되고 국회의 절대다수를 차지한 민주당이 촛불민심의 요구를 실현하지 못한 것은 분명한 그들의 잘못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지만 문재인정부의 대안이 국민의힘일 수는 없다. 그들은 지난 수십 년간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국민위에 군림하며 독재세력이며 반민중세력이고 분단전쟁세력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로 나온 자들의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거나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발언이나 '중대재해처벌법과 종부세 폐지', '남북군사합의 폐기와 전술핵 재배치'공약을 보면 그들이 한 치도 변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그들이 만들 대한민국이 과거로의 퇴행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경남운동본부는 "과거의 낡은 것을 혁파하고 민주적이고 평등하고 공정한 미래로 나아가려는 촛불의 전진은 멈출 수 없고 기필코 계승하고 완성되어야 한다"며 "그것은 수구세력의 부활을 막는 것이며 전면적인 사회개혁을 통해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심화되는 사회불평등을 해소하고 민생을 안정시켜야 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이루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국민이 안정되고 평화로운 여건에서 나라의 주인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박근혜 탄핵, #촛불항쟁, #적폐청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