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 윤석열 캠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받은 징계가 정당했다는 1심 판결에 대해 항소 의사를 밝힌 것을 여당이 비판하자, 윤 후보는 "민주주의를 잘 모르고 하는 말씀"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윤 후보는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주호영 의원 캠프 합류 관련 기자회견 자리에서 "검찰총장 당시 받은 정직 2개월의 징계가 정당했다는 판결에 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이걸 부정하면 안 된다'고 얘기했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그는 "민주당을 보라. 대법원에서 확정된 사건도,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같은 걸 보라. 당사자가 판결에 대해 항소한다는 것은 그 판결이 자기 생각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소하는 것"이라며 "(송 대표는) 민주주의를 잘 모르고 말씀하는 것 같다. 정해진 사법 시스템에 따라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건 언급할 가치가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법원의 판결을 그렇게 함부로 부정해선 안 된다고 본다"며 "지난번 가처분 신청이 인용됐을 때도, 가처분은 본안 심리를 못 하는 것이지만, 그때 법원에서도 판사들의 정보를 수집한 것은 불법이라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에 윤석열 "코미디 같은 얘기"

이어 그는 "그런데 이번에 법원의 본안 심리 판결 결과 4가지를 유죄로 인정했다. (윤 후보가) 판사들의 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한 것, 채널A 사건 감찰을 방해한 것, 수사를 방해한 것, 검찰총장으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이 4가지 사실을 다 유죄로 인정한 판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공식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윤 후보의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사건 관련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서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저도 기억이 잘 안 나는 옛날 사건을 저렇게 하는 거 보니 법무부, 검찰, 여당 다 서로 자료를 공유하면서 흠집 낼 만한 걸 찾아내는, 거대한 어떤 공작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어찌 됐든 뭘 좀 제대로 알고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은 고객 예금을 엄정한 대출 심사를 통해 대출한 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SPC(특수목적법인)를 만들어 직접 시행 사업을 한 것이다. 그건 배임행위다. 어마어마한 부실을 만들어 공적자금 수조 원이 들어갔다"며 "임원 14명이 기소됐고, 10명이 구속됐다. 대법원에서 12~14년 중형을 선고했다. 재산환수도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고 항변했다. 

윤 후보는 "2011년 사건을 끝냈는데, 3년 뒤 수원지검서 처리한 것은 알선수재 사건이다. 공무원에게 로비하겠다고 해서 금품을 받아 가거나 이런 것이기 때문에 중수부 사건과 관계없다"며 "(이 후보 주장은) 예를 들어 삼성 비자금 사건을 (수사)했는데, 삼성에서 어디 로비한 것을 못 찾았다고 따지는 거랑 똑같은 논리다. 그렇다면 제가 검찰총장 시절에 대장동 건을 알고도 자기를 수사 안 했냐는 거랑 같은 얘기 아닌가. 코미디 같은 얘기"라고 했다. 

주호영 "윤석열, 공정과 정의 상징 돼...필승 후보 확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 윤석열캠프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날 주호영 의원을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한 데 대해선 "주 의원은 이미 17대부터 국회에 들어와 당의 정책위의장, 원내대표를 맡았고, 특임 장관과 대통령 정무 특보로서 의회와 행정부를 조율하는 중책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며 "이전부터도 저희를 여러 면에서 도와줬는데, 이번에 어려운 자리를 쾌히 수락해줘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다. 함께 손잡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 국민 열망을 실현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주호영 선대위원장은 "이재명 후보를 막아내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룰 국민의힘 필승 후보는 윤 후보라 확신한다. 윤 후보는 정권의 무지막지한 폭압을 혼자 당당하게 싸워나가면서 절망에 빠진 국민과 우리 당원에게 정권교체의 희망과 가능성을 일깨워준 주인공"이라며 "정권교체 당위성과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은 오로지 윤 후보의 공이라 할 수 있다. 윤 후보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근간인 공정과 정의의 상징이 됐다. 무너져버린 대한민국의 헌법 가치와 법치를 바로 잡고 대한민국을 청소할 사람은 일기당천의 윤 후보뿐이라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날 홍준표 캠프에 합류한 데 대해 주 선대위원장은 "경선 끝나면 만날 분이라 언급하기 조심스럽지만, 저는 18년째 의원 생활하면서 당내 많은 분의 장단점을 잘 안다. 최 전 원장이 정치권에서 실망하는 일이 안 생겼으면 좋겠고, 그분의 장점이 캠프에서 잘 받아들여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의 장점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 권력의 거대한 폭압에 홀로 맞서서 지켜온 강단, 소탈하고 열린 리더십 이런 것들이라 생각한다"며 "미국 대통령의 성공과 실패를 종합 연구한 것을 보면, 성공한 대통령의 가장 큰 장점은 인성이라 돼 있다. 그런 점에서 (윤 후보의) 잘 어울리고, 경청하고, 그런 리더십은 성공하는 대통령이 될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주호영, #송영길, #이재명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