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이 7일 오전 10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부동산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이 7일 오전 10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부동산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양이원영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울산 임야값 폭등'을 두고 '토착비리' 의혹을 제기한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이 7일에도 "김기현 원내대표는 '법적 책임' 협박하지 말고 제1야당 원내대표,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해명부터 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지난 6일 양이 의원은 "왜 2007년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은 당초 계획과는 달리 4개월 만에 김기현 원내대표 소유 임야를 지나는 노선으로 변경됐는가"라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관련 기사 : 양이원영 "김기현 울산 임야값 1800배 폭등"... 김기현 "허위사실").

7일 양이원영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다시 기자회견을 열었다. 양이 의원은 6일 의혹 제기 이후 김기현 의원실이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공개한 뒤 "국민을 향한 협박"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노선 변경으로 김기현 원내대표 개인에게 1800배가 넘는 시세 차익을 남길 수 있는 사건"이라면서 "합리적인 의혹 제기 아닌가. 같은 당 국회의원과 울산시장의 권한을 이용한 토착비리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양이 의원은 "이 소식을 들은 국민들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정확한 해명을 하는 게 먼저"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김기현 원내대표는 '법적 책임' 협박하지 마시고 제1야당 원내대표,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해명부터 하시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 말미에도 "KTX 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은 왜 휘었나. 당초에 계획 없던 노선 변경 누구 결정인가"라고 재차 물었다. 

진보당 울산시당 "김기현, 진실 소상히 밝혀야 대장동 의혹 주장에 힘 실릴 것"

진보당 울산시당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해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7일 논평을 내고 "연일 국민들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투기 의혹에 대해 대한민국을 부동산 투기 공화국으로 만든 정치권과 토건자본, 투기세력 때문에 쓰러질 지경이지만 정치권은 대다수 국민들의 박탈감을 살피기는커녕, 서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데만 관심이 있고, 근본적인 대책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김 대표는 연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의 느린 수사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며 신속한 수사만을 촉구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김기현 원내대표가 과연 그럴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정작 본인은 울산광역시 고문변호사 시절, KTX 울산역 유치 여론이 있던 당시인 1998년 2월에 언양읍 삼동면에 임야 9필지를 구입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교롭게도 양이원영 의원실에서 밝힌 보도자료에 의하면, 김기현 의원이 소유한 역세권 토지를 삼동면~KTX 울산역 보조간선도로 301호선의 착수보고 계획구간(2007년 8월)에는 관통하지 않았던 도로가, 2007년 12월 최종보고 계획구간에는 버젓이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동산값 급등으로 가격상승이 돼 벼락부자가 된 것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안 된다 하더라도, 거대 여당의 원내대표인 판사 출신 국회의원의 재산 형성과정에 대해 시민들은 강한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관련 의혹에 대해 진실을 소상히 밝혀야만 본인이 주장하는 대장동 등 어떠한 의혹에 대해서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기현 "명백한 허위사실, 명예훼손... 법적 대응"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앞서 김기현 의원실은 지난 6일 "양이원영 의원의 'KTX 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은 왜 휘었을까?' 와 관련한 기자회견의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에 기반한 것으로 본 의원의 명예를 훼손하고, 허위의 사실을 적극적으로 유포함에 따라 그에 따른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임을 밝힌다"는 입장을 냈었다. 

이어 "언론인 여러분께서는 사실과 다른 허위의 내용을 마치 사실인양 오인할 수 있도록 보도할 경우에는 법적 분쟁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리오니, 관련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6일 "도로 등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토지소유자에게 사전에 의견을 묻거나 통지하지 않는 통상적인 관례에 비춰 볼 때 양이원영 의원의 주장은 상식에 크게 벗어나는 주장"이라며 "김 원내대표의 임야도 당시 울산시의 행정절차에 따라 노선계획이 수립된 것일 뿐 김 원내대표와 사전에 협의하거나 사후에 통보한 사실이 전혀 없다"라고 반박했다.

태그:#양이원영 , #김기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