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육군 윌리엄 딘 소장 구출 작전에서 전사한 6·25 전쟁영웅인 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미국 육군 윌리엄 딘 소장 구출 작전에서 전사한 6·25 전쟁영웅인 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미국 육군 윌리엄 딘 소장 구출 작전에서 전사한 6·25 전쟁영웅인 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유족의 자택(대전광역시 동구)에 '국가유공자 명패'가 부착된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19일 오전 11시, 유족을 방문해 위로하고 명패달기 행사를 연다. 이날 행사에는 주한미국대사를 대신하여 조지 돌란(George M. Dolan) 주한미국대사 무관(미국 해군 대령), 정왕국 한국철도공사 부사장(사장 직무대행), 황인호 대전광역시 동구청장 등도 참석한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명패 달아드리기는 유엔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는 '유엔군 참전의 날'(7월 27일)을 앞두고 실시하는 것으로, 7월 19일은 김재현 기관사의 전사 일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김재현 기관사의 아들(前 역무원), 딸(前 코레일 직원) 및 외손자(現 기관사) 모두 철도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김재현 기관사부터 3대가 철도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김재현 기관사는 보훈처에서 선정한 '2020년 5월의 6·25 전쟁영웅'으로, 1950년 7월 19일 북한군에 포위된 미군 제24사단장인 윌리엄 딘 소장 구출 등을 위해 투입된 철도기관사이다.

국가보훈처는 "김재현 기관사는 6·25전쟁 당시에 미군 결사대 30여 명과 함께 북한군이 점령한 적진으로 침투하는 '살아 돌아올 가능성이 희박한' 임무에 자원했다"면서 "이 작전 중 대전 세천역 부근에서 매복한 적의 공격으로 미군 27명이 전사하고 김재현 기관사도 전신에 8발의 총상을 입고 전사했다"고 밝혔다.

김재현 기관사는 이러한 공적으로 1983년 철도인으로서는 최초로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되었고, 2012년 미국 국방부로부터 '특별민간공로훈장'을 받기도 했다.
한편, 김재현 기관사와 같이 철도 종사자로서 당시 교통부의 비상동원령에 따라 피란민, 병력 및 군수물자 수송이라는 막중한 임무로 6·25전쟁에 참전한 분들은 약 19,300명이며, 이 중 287명이 전사했다.
 

태그:#김재현, #철도기관사, #국가유공자, #명패,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