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 연합뉴스·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한일 양국 정부가 오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로 조율에 들어갔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한일 정상회담 성과가 예견돼야 검토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1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날 오전) 일본 언론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 보도를 내보냈는데, 앞서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대로 한일 정상회담 의제를 일본 정부에서 먼저 제시해 줘야 한다"며 "'(정상회담의) 성과가 예견된다면 이를 검토한다'는 입장에 변함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언론을 통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면서 "일본 언론보도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용의는 있지만, (회담의) 성과가 있어야 한다"면서 "향후 일본 측의 태도가 중요하다. 우리는 외교적인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마지막까지 열린 자세로 임하겠다는 기본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아래 닛케이)은 11일자로 "한국 정부 측에서 그간 문 대통령이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출석하는 경우 정상 회담을 할 것을 요구해왔으며, 이에 일본 정부는 한국에 회담 개최를 수용한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관련 기사: 일본 언론 "한일, 도쿄올림픽 즈음 정상회담 조율 중").

'한일정상회담' 보도한 일본 언론들... 청 "일본 정부, 언론 이용하나"

이어 닛케이는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때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수행할 전망이며, 정 장관은 8월쯤 다시 일본을 방문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하는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닛케이는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과 위안부 소송의 해결 방안을 조속히 내놓도록 한국에 요구하고 있다"라며 "한국 정부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전망이 없으면 정상회담을 단시간에 할 태세"라고 보도했다. 

그 외에 일본의 지지통신의 경우 "한국 측이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는 정상회담에 응하는 것 자체가 부작위를 용인하는 것으로 보여, 일본 측은 현안 해결을 미루겠다는 생각도 있다"고 전하고 있다. 

또한 일본 언론들은 정상회담이 성사된다고 해도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올림픽 기간 중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해 두 자릿수에 이르는 외국 정상이 일본을 방문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스가 총리는 각국 정상 한 사람당 15~20분 정도의 회담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문 대통령도 그중 하나로 하는 복안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언론들이 전하고 있다. 결국 각국 정상들이 안건들을 제대로 논의하기에는 턱없이 짧은 시간인 셈이다.

막판 '힘겨루기' 나선 한일 정부... 한일정상회담, 열릴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같은 일본 언론 보도를 종합해볼 때, 한일 양국 정부는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 민감한 현안을 두고 막판 '힘겨루기' 중이다. 또한 실제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질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며, 나아가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돼도 한일 관계 복원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구나 일본 정부는 현재 명확한 입장 표명은 없이, 자국 언론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과 한일 정상회담 개최 전망 등을 내놓고 있다. 

한편 일본 언론의 보도대로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대면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한일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이뤄지게 된다. 이보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9년 6월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당시 일본을 방문했으나,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태그:#한일정상회담, #도쿄올림픽, #문재인, #스가 총리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