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맞춰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한국과 일본 정부가 조율하고 있다고 11일 일본 언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오는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할 경우 스가 총리와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는 한국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 연합뉴스·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또한 문 대통령에 일본에 갈 경우 정의용 외교장관이 수행할 예정이며, 한일 양국 정부는 정 장관이 8월께 다시 일본을 방문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여는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신문은 "일본은 한국에 일제 강제 징용이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으며, 만약 한국 정부가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을 전망이라면 정상회담을 짧게 하려는 태세"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 측은 1시간 정도의 회담을 원하고 있는 반면에 "스가 총리는 다른 나라의 주요 외빈과도 만나야 하므로 (회담 시간이) 1인당 원칙적으로 15분 정도에 그칠 수도 있다"라는 일본 총리 관저 소식통의 말을 덧붙였다.

일본 외무성 간부도 "문 대통령도 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는 각국 정상의 한 명으로 보고, 차분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일본이) 역사 문제를 양보하면서까지 문 대통령이 오길 바라는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회담 내용 놓고 양국 정부 힘겨루기

<지지통신>도 "일본은 의례적인 회담이 될 것으로 보지만, 한국 측은 양국 현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회담을 요구하고 있어 양국 정부의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에서는 한일 관계가 냉각된 상황에서 한국 측이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음에도 정상회담에 응하는 것이 부작위를 용인하는 것으로 보여 오히려 현안 해결을 멀어지게 한다는 생각도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자세를 보여주고 싶지만, 저자세로 나올 경우 국내에서 비판받을까 우려하는 것 같다"라며 "만약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정상회담이 열리더라도 양국의 관계가 본질적으로 개선될 가능성은 없다"라고 전망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만약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면 "외교상 정중하게 맞이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도 "양국의 현안 해결을 위해 한국이 책임을 갖고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만약 한일정상회담이 성사되면 2019년 12월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당시 총리의 회담 이후 거의 2년 만이며, 스가 총리 취임 후로는 처음이다.

태그:#문재인, #스가 요시히데, #도쿄올림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