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0일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남북정상합의 국회비준 동의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0일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남북정상합의 국회비준 동의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0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되돌릴 수 없는 수준으로 올려놓기 위해선 '평화의 제도화'가 매우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며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합의 국회 비준 동의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현' 정책토론회 축사를 통해 "판문점선언은 국회 비준 동의가 꼭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국회 비준 절차는 국회의 의무이기도 하지만 또 권리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면서 "이런 과정을 통해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정상이 엄숙히 천명했던 남북협력의 과제들은 국민적 합의를 기반으로 절차적인 정당성을 확보하면서, 보다 안정적이고 또 연속적으로 추진되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판문점선언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남북 공동의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면서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은 향후 남북미 등이 함께 한반도의 평화 정세를 고조시켜 나가는 데도 매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남북 간 합의를 이행하는 것은 "여야의 문제나 보수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국민의 지지를 얻어 풀어나갈 한반도 공동의 미래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국회 비준 동의와 관련해 통일부 내부적으로는 "필요한 준비와 또 정책검토 절차 등 절차적 검토를 거의 완료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는 지금까지 그랬듯이 남북 간 합의 정신과 가치를 존중하면서,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의 신뢰와 공감 속에서 남북대화 협력의 공간을 넓히겠다"라며 "한반도평화프로세스를 재가동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이인영, #통일부 장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