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 뒤 대사 및 관계자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 뒤 대사 및 관계자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14일 오후 4시 40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우려를 전달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 등 새로 부임한 3개국 대사들의 신임장 제정식이 있었고, 식후 이어진 환담에서 문 대통령은 신임 일본 대사에게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면서 입장을 표명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라고 밝혔다. 그리고는 아이보시 코이치 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이러한 우려를 잘 알 것"이라며 "본국에 잘 전달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 발언으로서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는 주한일본 대사 외에도 페데리코 알베르또 꾸에요 까밀로 주한도미니카공화국 대사와 아리스 비간츠 주한라트비아 대사가 참석했다. 

또한 강 대변인은 "앞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잠정 조치를 포함,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잠정 조치'에 대해 "정부는 다양한 수단을 지금 검토 중에 있고, 그 일환으로 국제해양법재판소 잠정 조치를 포함한 제소 방안을 대통령께서 검토하라고 지시하신 것"이라며 "국제해양법재판소의 잠정 조치를 포함해 제소하는 방안은 오늘부터 법무비서관실에서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잠정 조치'라는 표현에 대해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일종의 가처분 신청을 생각하면 될 것"이라며 "해양법에 관한 국제연합협약 등에 따르면 재판소는 잠정 조치 요청이 있을 경우 각 분쟁 당사자의 이익을 보존하기 위해, 또는 해양환경에 대한 중대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잠정 조치를 명령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앞서 아이보시 코이치 대사는 환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국민을 위로하고 한국과의 우호 관계가 증진되기를 희망한다'는 일왕의 메시지를 문 대통령에 전달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이번이 세 번째 한국 부임인데, 우호 관계 증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면서 "현재 양국 관계가 충분히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대화를 통해 현안을 해결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미국을 포함한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친구이며 동북아와 세계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할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면서 "도쿄올림픽 성공을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작년 9월 스가 총리님의 취임 축하 통화를 하면서 대화와 협력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협력 정신과 의지가 있다면 어떤 어려운 문제도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 뒤 신임 대사와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페데리꼬 알베리토 꾸에요 까밀로(왼쪽부터) 주한 도미니카공화국 대사,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 문 대통령,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 뒤 신임 대사와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페데리꼬 알베리토 꾸에요 까밀로(왼쪽부터) 주한 도미니카공화국 대사,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 문 대통령,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전날(13일) 일본 정부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기로 정식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기준 이하의 농도로 희석해 바다 또는 대기 중에 방출하는 방법이 현실적이며, 대기보다 바다 쪽이 보다 확실히 실시 가능하다는 경제산업성 소위원회의 보고서를 근거로 바다에 방출하기로 정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이날 즉각 일본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관련 기사: 정부 "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절대 용납 못해"). 외교부는 아이보시 대사를 초치해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오염수 해양방류방침을 각의 결정한 일본 정부의 방침에 항의했다. 지난 2월 부임한 아이보시 대사가 외교부로 초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4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차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주변 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특히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태그:#문재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 대사,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우려 표명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