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
ⓒ 양산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십 수년간 황무지로 방치됐던 부산대 양산캠퍼스를 시민에게 돌려줄 방법은 '시민공원'이라는 판단에 따라 공원 만들기 사업에 돌입했다."

김일권 양산시장이 지난 8~9일 여야 정치권과 함께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자 이같이 밝혔다.

김 시장은 "2년 전 '양산시민 건강 숲 조성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초대형 녹지 보행로·공원 광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부시장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별 전담조직으로 T/F팀을 꾸려 부산대 관계자와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전체 면적이 110만6138㎡로, 대학단지(33만2758㎡)와 병원단지(23만1천㎡), 첨단산학단지(39만349㎡), 실버산학단지(15만2031㎡)로 나뉜다. 이 가운데 31%에 해당하는 병원단지와 대학단지 일부(34만149㎡)만 개발된 상태다.

2003년 첫 개발을 시작했으니 18년 동안 전체 부지의 2/3 이상이 황무지로 방치돼 온 셈이다. 물금신도시 한가운데 노른자위 땅이 허허벌판으로 방치되면서 사실상 신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지적받고 있다.

그동안 부산대 공과대학·약학대학 이전, 특성화고 설립, 체육시설 추진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했지만, 번번이 무산되면서 큰 실망을 안겼다.

그러다 최근 양산캠퍼스 부지 일부를 민간에 매각해 개발하는 방안이 '차선책'으로 떠올랐다. 더는 부산대 자체 개발이나 정부 지원금 투입만을 기다릴 수 없기에, 민간 자금 유입을 바탕으로 개발 실마리를 찾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윤영석 국회의원(국민의힘, 양산 갑)이 '국유재산법'과 '국립대학 회계 운영법'을 개정하면서, 양산캠퍼스 부지 매각비를 부지 개발을 위한 재원으로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동시에 천연물안전지원센터, 생명환경연구센터, 인공지능융합의료기술센터 등 중앙부처 연구기관 유치도 함께 추진하고 있지만, 재원 마련 등 문제로 제동이 걸리며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김 시장은 "수십만평에 달하는 부지에 연구기관이나 공공기관, 시민 편익시설이 모두 들어와 활성화되기를 기다리기에는 너무 긴 시간이 걸린다"며 "때문에 어떤 시설이 들어와도 양산시민을 위한 시설로 개방하기 위해서는 기초공사 단계부터 '공원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공원화 첫 단추가 바로 2019년 조성한 '양산시민 건강 숲'이라는 게 김 시장 설명이다. 이 사업은 시민 모금을 통해 양산캠퍼스 유휴부지인 첨단·실버산학단지 가장자리 둘레 3870m 구간에 메타세쿼이아, 이팝나무를 심는 것으로, 조성을 완료했다.

이어 도시철도 부산대 양산캠퍼스역에서 양산부산대병원 장례식장을 잇는 길이 1.4km 너비 40~120m에 잔디와 조경수를 심고,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는 '녹지 보행도로 조성' 계획을 밝혔다. 또, 수학체험공원과 연결하는 광장부지를 만들고 어린이 놀이시설과 회전 교차 육교 설치도 검토 중이다.

김 시장은 "유휴부지 둘레길은 물론 중앙을 관통하는 길을 공원으로 조성한다면, 양산캠퍼스가 '시민공원'이라는 큰 틀에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양산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