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18 역사왜곡 규탄, 자유한국당 해체 3차 촛불문화제'가 2019년 3월 9일 오후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열렸다. 문화제에 참석한 전옥주씨는 5.18 당시 가두방송을 했다가 간첩으로 몰려 옥살이를 한 인물이다.
 "5.18 역사왜곡 규탄, 자유한국당 해체 3차 촛불문화제"가 2019년 3월 9일 오후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열렸다. 문화제에 참석한 전옥주씨는 5.18 당시 가두방송을 했다가 간첩으로 몰려 옥살이를 한 인물이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1980년 5월 항쟁 당시 시민 참여를 독려하며 거리방송에 나섰던 전옥주(본명 전춘심) 씨가 지난 16일 별세했다. 향년 72세.

평범한 31살의 무용 강사였던 전씨는 친척이 있는 광주에 왔다가 계엄군의 잔혹한 진압 모습을 보고 마이크를 잡았다.

전씨는 주로 항쟁 초기(5월 19∼21일) 차량에 탑승해 확성기나 메가폰 등으로 가두방송을 하며 헌혈과 항쟁 동참을 촉구했다.

당시 전씨는 "광주 시민 여러분, 지금 우리 형제자매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 도청으로 나오셔서 우리 형제자매들을 살려주십시오."라고 방송하며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또 계엄군을 향해 "당신들은 피도 눈물도 없느냐"며 "이 나라가 누구의 나라냐"고 꼬집었다.

이 때문에 전씨는 계엄군에게 끌려가 모진 고문을 당했고, 이후 평생 후유증을 앓으며 살아왔다.

전씨의 빈소는 가족이 있는 경기도 시흥시 시화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가족장을 마치고 오는 18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 안장될 예정이다.

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