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고도, 글로벌 틈새시장을 공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글로벌 전문기업화'를 촉진하고, '차세대 혁신기업군'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2020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지난주 정부가 발표한 '혁신형 강소․중견기업 성장전략'을 언급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시장 진출과 단계별 성장을 돕고,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강소・중견기업을 집중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선언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항아리형 경제'로의 전환을 역설했다.

정 총리는 "저는 2006년 산업부 장관 시절부터 지금까지, 우리 경제를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면서 "그 밑바탕에는 양극화와 고용 없는 성장을 탈피해, 질 좋은 성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전제했다.

정 총리는 이어 "질 좋은 성장은 강소・중견기업 중심의 생태계를 확장시켜, 우리 경제의 허리를 튼튼히 할 때 가능하다"면서 "최근, 코로나19가 야기한 지각변동 속에서 '항아리형 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이 다시 부상하고 있고, 민첩성과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대표되는 중견기업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갈 주체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성장단계별 사다리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사회적 가치실현에 모범이 되는 기업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면서 "모든 정책은 '부처 사업간 이어달리기'를 통해 정책지원 효과를 높이고 이를 통해, 한국판 뉴딜의 성공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정 총리는 또 "항아리형 경제는 중요한 전제를 포함하고 있다"면서 상생의 정신을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이 중견기업이 되고, 중견기업이 대기업으로, 그리고 다시 세계일류기업으로 도약하는 선순환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연대와 협력'입니다. 우리는 코로나19가 뒤흔든 지난 300여일간 어떠한 경제주체도 혼자서는 결코 팬데믹을 극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연대와 협력'은 선택이 아닙니다. 생존을 위한 숙명입니다."

정 총리는 "중견기업은 그 연대와 협력의 고리에서 중심이 되는 핵심축"이라면서 "한국경제가 변화의 파고를 넘어 글로벌 선도경제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총리, #중견기업, #항아리형 경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