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법에 따라 폐쇄된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담임목사 전광훈) 골목길 입구에서 교회측 관계자들이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16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법에 따라 폐쇄된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담임목사 전광훈) 골목길 입구에서 교회측 관계자들이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지금 경기도는 제2의 신천지 사태를 맞이했습니다."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16일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의 발원지인 사랑제일교회를 상대로 역학조사, 명단제출 등에 적극 협조해달라며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는 당국의 경고를 무시한 채 코로나19 2차 대유행 상황을 일으킨 데 대한 책임과 향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보석 취소 및 구속 재수감이 마땅하다"며 전광훈 목사에 대한 정부의 고발 조치 등에 경기도 차원의 협력을 약속했다.

"집회 통한 감염은 N차 감염 일으키는 '핵폭탄'"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안타깝게도 현재 코로나19 확산이 '2차 대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심각한 국면을 맞았다"며 "경기도 내 코로나19 발병 이래 가장 많은 신규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 신규 확진자 77명 가운데 사랑제일교회(서울 성북구 소재) 집회 참석 관련 인원이 43명으로, 전체의 절반을 넘었다. 광복절인 전날(15일) 사랑제일교회가 주관한 광화문 집회와 경기지역 성남, 고양 등에서 진행한 서명활동으로 인한 지역감염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사랑제일교회로부터 경기지역 집회 참가자 명단을 제출받아 실제와 대조한 결과 불일치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랑제일교회 신도들이 자가격리 등 당국의 방역 조치에 비협조 하는 사례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정부 및 여당 규탄 관련 집회에서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발언하고 있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정부 및 여당 규탄 관련 집회에서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 대변인은 "최근의 증가 폭, 발병 양상은 물론 허위명단 제출, 방역 비협조 등을 볼 때, 올해 초 대구경북 지역 신천지 발 대유행과 같은 대규모 감염 사태가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할 우려가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전 사례에서 충분히 경험했듯이, 집회를 통한 감염은 참석자뿐 아니라,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N차 감염으로 지역사회 폭발적인 감염을 일으키는 '핵폭탄'"이라면서 사랑제일교회 측에 전체 신도와 광화문 집회 참가자 명단, 야탑 화정역 등에서 확보한 서명자 명단을 즉각 경기도에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아울러 경기도가 요구하는 모든 역학조사 및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하여 주기 바란다"며 "비협조 시 경기도의 권한을 총동원한 조치 이행이 불가피함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김홍국 대변인은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에 대해서도 '보석 취소 및 구속 재수감'을 주장한 뒤, "사랑제일교회 집회 참석을 유도했을 뿐 아니라 매 집회에 참석해 매우 중요한 감염 확산 원으로 지목되고 있는 극우 유튜버 역시 전원 강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경기도는 도내에서 활동한 이들을 찾아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경기도는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지만,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한할 수 있다"며 "공동체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급하고 엄중한 상황임을 다시금 도민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강력하고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감염 원인과 경로를 밝혀내 확산을 차단시키겠다"라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휴일에도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행정명령을 적극 집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김홍국경기도대변인, #전광훈목사, #사랑제일교회, #코로나19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