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 대구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구시 동구 팔공산 자락에 위치한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를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다.

윤기배 대구시의원(미래통합당·동구3)은 31일 대구시의회 제276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에 나서 대구시가 노 전 대통령의 생가를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대구경북은 현재까지 우리나라 11분의 대통령 중 5명을 배출한 지역"이라며 "(하지만) 역대 대통령 중 유일하게 (노태우 대통령 생가가) 복원되지 않은 원형 그대로의 상태로 있어 허물어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생가를 복원하는 데 일부 비판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역사적으로 대통령의 공과를 모두 묻어 버리고 갈 수는 없다"면서 "역대 대통령에 대한 생가를 복원·보존하여 역사교훈의 장으로 삼아 후손에게 알릴 책무가 있다.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판단은 각 개인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로 들어가는 길이, 팔공산 순환도로에서 약 2km 정도 승용차량이 한 대 들어갈 정도로 폭이 비좁다"며 "생가 앞에 주차장이 없어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최근 5년 동안 노 전 대통령 생가 지원사업으로 매년 3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들 예산의 대부분은 문화관광해설사 1명과 환경미화원 1명의 인건비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추가 예산 지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윤기배 대구시의원은 31일 대구시의회 임시회에서 대구시에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보존을 촉구했다.
 윤기배 대구시의원은 31일 대구시의회 임시회에서 대구시에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보존을 촉구했다.
ⓒ 대구시의회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시민의 세금으로 노 전 대통령의 생가를 복원하고 보존하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공과의 판단은 개인의 몫이기는 하지만 역사적인 판단은 이미 나와 있다"며 "쿠데타와 독재는 이미 역사적으로 판단이 내려졌기 때문에 생가를 복원해 역사적 자산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은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도 "대구시 소유라 하더라도 시민의 세금으로 독재 권력자의 생가를 복원하는 건은 말이 안 된다"며 "다른 쪽으로 활용하는 것은 개인의 판단이겠지만 역사적으로 교훈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생가는 대구시 동구 신용동 용진마을에 있으며 부지 466㎡, 건물면적 66.45㎡의 1층짜리 목조건물 3동으로 구성돼 있다.

노 전 대통령 생가는 교하노씨 문중 소유로 돼 있었으나 지난 2010년 대구시에 기부했다. 대구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1억5000만 원을 들여 보수작업을 진행해 석가래, 기단, 천장 보수 등을 올해 초 마무리했다.

태그:#윤기배, #노태우 생가, #복원, #대구경실련, #대구참여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