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군 당국은 최근 발생한 탈북민 A씨의 재입북 사건과 관련, A씨가 강화도 배수로를 통해 월북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육군 대령)은 27일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관계 기관과 공조 하에 해당 인원이 월북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를 강화도 일대로 특정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해당 인원을 특정할 수 있는 유기된 가방을 발견하고 확인했으며 현재 정밀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월북 경로에 관련해선 "월북했던 장소로 추정되는 지점은 철책이 아니고 배수로"라며 "통과한 지점은 철책은 아니고 배수로로 추정하고 있고 지금 정밀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A씨의 월북 시점에 대해선 "월북 시기는 특정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해 봐야 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A씨 재입북과 관련, "군경 등 유관기관과 함께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17년 탈북했던 북한 이탈 주민이 최근 월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27일 오전 강화도 양사면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앞으로 황톳빛으로 변한 한강이 흐르고 있다.
 2017년 탈북했던 북한 이탈 주민이 최근 월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27일 오전 강화도 양사면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앞으로 황톳빛으로 변한 한강이 흐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의심 탈북자가 3년 만에 군사분계선을 넘어 지난 19일 귀향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전날 북한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여 대변인은 "최근 5년 간 북한 보도 등을 통해서 확인된 탈북자의 재입북자는 총 11명"이라며 "2015년에 3명, 2016년에 4명, 2017년에 4명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 대변인은 "탈북자가 대한민국에 입국한 이후에 우리 일반 국민과 마찬가지로 해외 출국 시에 신고 의무가 없어서 정확하게 탈북자들의 소재지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탈북민이 재월북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한 배경에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남측에 전가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에 대해서 여 대변인은 "일단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 밝혔다.

여 대변인은 "재입북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특정하고 또 특정된 다음에 그 사람의 코로나 감염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순서"라고 설명했다.

태그:#탈북민 재입북,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