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세종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세종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일자리와 수출 등에서 개선의 조짐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면서 "다음주부터 시작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로 내수 회복의 흐름이 이어지도록 내실있게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우리나라가 효과적인 방역으로 금년 OECD 국가 중 가장 양호한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회복의 신호를 정책으로 뒷받침해서, 경제 회복과 재도약을 앞당기는데 전력을 다하겠다"면서 "관계부처는 긴급재난지원금에 이어 다음주부터 시작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로 내수 회복의 흐름이 이어지도록 내실있게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투자 유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이 커진 이때, 우리나라를 안전하고 매력적인 생산기지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관계부처는 소재·부품·장비와 첨단산업 등 국내외 기업들을 유치하고 투자를 촉진할 수 있도록, 규제혁신과 지원에 역량을 집중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금융이 활성화되는 것에 대해서도 관계 당국이 적극 나서서 금융혁신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개인정보 도용으로 추정되는 모바일 부정결제 사고 등이 발생해서 이용자들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계속 출시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비대면 금융 전반을 점검해 취약한 부분은 보완하도록 지원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지난 4월에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우수사례 기업으로 선정된 알서포트를 방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지난 4월에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우수사례 기업으로 선정된 알서포트를 방문,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 총리는 최근 제주와 광주에서 발달장애인 모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사회와 거리를 두어야 하는 이 시간이 더 가혹한 분들이 계시다"면서 "복지시설 등이 운영을 중단하면서, 돌봄이 절실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부담은 더욱 커졌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어 발달장애인 모자 사망사고에 애도의 뜻을 표한 뒤 "보건복지부와 관계부처는 장애인, 결식아동, 홀로 계신 어르신 등 취약계층이 코로나19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기 바란다"면서 "감염 우려 등으로 기존에 해왔던 지원이나 예산 집행이 어렵다면, 농산물 꾸러미 사업과 같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시민기자들과 함께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고 싶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