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세번째)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세번째)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전두환씨는 학살의 주범이자 5.18을 둘러싼 가짜뉴스의 온상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말이다. 전두환씨가 지난 18일 대리인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을 향한 계엄군의 발포명령 등을 두고 법적책임이 없다면서 사죄할 이유도 없다고 강변한 것에 대한 비판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이 5.18 정신을 기리고 있을 때 전두환씨는 대리인을 통해 죄를 인정하고 반성하긴커녕 발포명령을 부인하는 태도를 취했다. 뻔뻔한 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전두환씨는 학살의 주범이자 5.18을 둘러싼 가짜뉴스의 온상이기도 하다. 5.18 북한군 개입설의 원조도 전두환 신군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5.18의 진실을 밝힐 것이다. 학살자들이 죄를 부정하면서 활개 치도록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며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 활동을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고 전두환씨가 더 이상 거짓된 주장을 할 수 없도록 5.18 역사왜곡처벌법을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씨 측이 미납 중인) 1000억 원이 넘는 추징금을 환수할 방법을 찾겠다. 전두환씨 사후에라도 추징할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마지막으로 "진실을 고백할 때만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전씨는 더 늦기 전에 역사의 재단 앞에서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사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이날 "민주당은 광주가 대한민국의 정의로운 상징이 될 수 있도록 5.18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면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 권한 확대 및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등을 공언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온전한 5.18 진상규명을 위해선 진상조사위의 역할과 권한이 확대돼야 하고 조사권을 실질화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피해자 생존 전까지 모든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진상조사위 관련) 특별법 개정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또 5.18 역사왜곡처벌법과 관련, "미래통합당이 (5.18 망언 등을) 사과했지만 중요한 것은 진정성 있는 행동"이라며 "20대 국회 회기 내에 5.18 역사왜곡처벌법 처리에 협조하는 것이 통합당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김태년 , #5.18, #전두환, #미납 추징금, #5.18 역사왜곡처벌법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