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다"라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애인에게 더욱 가혹했다는 진단에서 나온 메지지다. 그러면서 장애인의 불평등이 해소될 수 있도록 시스템를 정비하고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픈 곳이 나으면 사회 전체가 낫게 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의 몸의 중심은 머리도, 심장도 아니고 '아픈 곳'이라는 말이 있다"라며 "우리 공동체의 중심도 '아픈 곳'이다, 아픈 곳이 나으면 사회 전체가 낫게 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우리의 몸의 중심은 아픈 곳"이라는 말은 이시우 사진작가가 최진섭 전 월간 <말> 편집국장과 한 대담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작가는 지난 2015년에 펴낸 <사진, 평화를 상상하다>라는 공저에서 "몸의 중심이 아픈 곳이듯, 이 사회의 중심도 아프고 소외된 곳"이라며 "그곳의 문제가 풀릴 때 사회와 세계의 모순이 해결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다, 장애인이나 취약한 분들에게 재난은 훨씬 가혹하다"라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며 그 사실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이 닥쳤을 때 장애인에게는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 마스크와 같은 방역물품은 어떻게 공급되어야 하는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돌봄 공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온라인 수업은 또 어떻게 할 것인지, 좀 더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더 평등해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코로나19를 교훈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라며 장애인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정책 마련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분명 위기지만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체감하는 기회가 되었다"라며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점이 참으로 고맙다"라고 말했다.

태그:#제40회 장애인의 날, #문재인,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