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이 26일 국무원 신문판공실 기자회견에 나와 발언하고 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밝히는 중국 최고 보건당국자 마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이 26일 국무원 신문판공실 기자회견에 나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AP

관련사진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이 중국의 우한에서만 최대 7만5800여 명에 이를 수 있다는 추산이 나왔다. 이는 중국 당국이 1일 0시 기준으로 발표한 확진자 수보다 7배 가까이 많다. 

홍콩대학 가브리엘 륭 교수팀은 지난 1월 25일 기준으로 감염자 숫자가 이 같은 수치에 이르렀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유명 의학학술지 <랜싯(Lancet)> 31일자를 통해 발표했다.

확진자 수 부정확하다면 치사율도 크게 달라져

연구팀은 생물학이나 물리학 분야에서 흔히 쓰이는 '마코프 체인 몬테 카를로' (Markov chain Monte Carlo)라는 통계기법으로 감염자 숫자를 추정해냈다. 

이 기법은 샘플링을 통해 모집단의 숫자를 추정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예를 들어 A라는 지역에서 생산된 콩의 양을 알기 위해, 그 콩이 팔린 몇몇 지역에서 콩의 양을 샘플로 이용함으로써 A지역에서 생산된 콩의 양을 추정하는 것이다. 몇몇 지역에서 팔린 콩들이 팔려나간 경로나 단계 등을 제대로 파악할수록 A라는 지역의 총 콩생산량을 보다 근사하게 파악할 수 있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 31일부터 지난 1월 28일까지 우한에서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간 감염자 숫자를 바탕으로 역으로 우한에서의 감염자 숫자를 추론해냈으며, 여기서 나온 숫자를 기준으로 다시 우한 외 중국 주요 도시의 감염자 수를 추산했다.

그 결과 우한에서는 7만5815명(이하 신뢰구간은 모두 95%)이 감염됐고, 감염자 한 명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계수는 2.68로 추정됐다. 또 감염자 숫자가 2배가 되는 기간은 6.4일로 계산됐다. 총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센젠은 감염자 숫자가 각각 461명, 113명, 98명, 111명, 80명으로 나타났다.

륭 교수팀은 "감염되고도 병원이나 의료기관을 찾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며 "감염자 상당수가 공식적으로는 집계되지 않았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연구팀은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 감염됐을 가능성이 큰 사람, 확진자, 그리고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확실하고도 상세한 기록이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확한 감염자 숫자를 말하기는 어렵다고 단서를 달았다.
 
지난 21일 오후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시의 화난(華南)수산물도매시장 앞에 경찰 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한 상인이 당국의 허가를 받아 자신의 가게에 잠시 들어가 놓고 나온 물건을 챙기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시의 화난(華南)수산물도매시장 앞에 경찰 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한 상인이 당국의 허가를 받아 자신의 가게에 잠시 들어가 놓고 나온 물건을 챙기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홍콩대학 연구팀의 이 같은 추정치는 두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중국 당국등에 의해 알려진 것보다 실제 감염자 숫자는 훨씬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성이 그렇게 치명적이지 않을 수도 있는데, 통계상으로는 치사율이 2~3%대에 이를 정도로 높게 나타난 것은 감염자 숫자가 부정확한 데서 비롯됐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감염자 숫자가 홍콩대학 추산과 비슷하다면, 치사율은 0.3%대로 크게 떨어진다.

한편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1일 0시 기준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는 1만1791명, 사망자는 259명이다.

덧붙이는 글 |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cet/article/PIIS0140-6736(20)30260-9/fulltext


태그:#코로나바이러스, #우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축년 6학년에 진입. 그러나 정신 연령은 여전히 딱 열살 수준. 역마살을 주체할 수 없어 2006~2007년 북미에서 승차 유랑인 생활하기도. 농부이며 시골 복덕방 주인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