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청년유니온, 민주노총 경남본부, 창원대학교는 26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경상남도 대학생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경남청년유니온, 민주노총 경남본부, 창원대학교는 26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경상남도 대학생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노동인권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경남청년유니온, 민주노총 경남본부, 창원대는 경남도교육청과 경남도 사회혁신플랫폼의 후원으로 26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대학생 노동인권 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현재 경기지역에서는 부천비정규센터 등이 나서 2개 대학에서 올해 '노동인권교육'을 정규강좌를 열었고, 앞으로 16개 대학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경남을 비롯한 상당수 지역 대학들은 노동인권교육을 강좌로 개성하지 않고 있다. ㅣ

사회를 본 송영기 민주노총 경남본부 교육위원장은 "노동인권 교육을 통해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권리를 배우며, 노동이 사회와 역사발전에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을 대학에서 학습하고 배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심상완 창원대 교수(사회학)는 "대학에서 바라보는 노동인권 교육의 필요성과 과제"라는 발제를 통해, "대학생 노동인권 교육은 노동의 가치와 노동인권에 대한 대학생의 감수성, 인식, 태도, 비판적 사고력을 일깨우고 키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심 교수는 "노동인권 교육이 중요하지만 한국이나 경남의 대학에서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지역에서 사회혁신 의제로 채택되어 경남도와 대학이 협업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대학이 사회혁신에 참여한다는 명분이 주요한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학 교양과목으로 강좌 개발 시범 운영할 필요가 있고, 노동인권 교육의 토대를 구축해야 하며, 노동인권 무료 온라인 평생교육 학습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권오광 무천비정규센터 운영위원은 "대학 내 노동인권 교육을 교양과목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이 필요하고, 교양과목으로 배치가 어려운 대학은 특강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차재원 경남도교육청 교육정보연구원 교육정책연구소장은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 대상의 노동인권교육 기반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대학의 정규 과목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취업 등을 중심에 둔 대학이나 학과의 경우 과목 이수 필수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지윤 경남청년유니온 위원장은 "대학은 현재 일하는 노동자로서의 청년들이 다니고 있음과 동시에 노동으로 진입하기 직전의 마지막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어 노동인권교육이 더욱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류조훈 경남도 노동정책과 사무관은 "노동인권교육이 노동현실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전제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했다.

송순호 경남도의원은 "개별적 수준의 노동권 침해 사례에 대한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과 문제 해결 시스템이 대학생들 가까이에 구축될 필요가 있고, 대학과 마을 노무사와 연계 방안을 적극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을 넘어 학교 밖 청소년, 20~30대 청년 세대, 청소년 고용주들에 대한 교육사업도 필요하다"고 했다.

안석태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은 "노동의 가치, 노동자의 인권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 하는 것은 지금의 참혹한 노동현실이 반복되도록 만든다"며 "체계적인 노동인권 교육을 통해 노동의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배우며,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대학 교과목에 포함시켜야 하고, 정앙‧지방정부, 교육청이 이를 제도화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태그:#노동인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