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기금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기금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제안에 조건부 수용 의사를 나타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0일 아베 총리는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간사장을 맡고 있는 자민당의 가와무라 다케오를 만나 문 의장의 새로운 기금 조성 제안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앞서 문 의장은 일본을 방문해 한일 양국 기업과 개인의 기부금으로 강제징용 피해 배상을 하자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가와무라 간사장은 아베 총리에게 "문 의장이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다"라며 "한국 측도 한일 청구권협정의 근간을 무너뜨리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한국 측이 한일 간 약속을 확실히 지킨다면 진행해도 좋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일본 기업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위해 기부금을 내더라도 한국 정부가 자국 내 국민에게는 사실상 배상금이라고 설명할 가능성이 있다며 불신을 나타냈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다만 자민당 안에서는 "일본 기업에서 강제로 기부금을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모순되지 않는 것 같다"라며 긍정적인 반응도 나온다고 전했다.

한편, NHK는 아베 총리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한국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라며 "아직 포기했다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태그:#아베 신조, #문희상, #강제징용 판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