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지난 2018년 8월 4일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하고 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지난 2018년 8월 4일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장관으로부터 한국이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완화를 논의 중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은 3일 일본 군마현 다카사키에서 열린 가두연설에서 이같이 밝혔고, 지난 6월 28일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강 장관과 만났을 때 이런 입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통신은 "고노 외무상에 따르면 당시 강 장관이 '아직 수입금지를 해제할 수 없지만 바다와 접한 현과 내륙에 있는 현으로 구별하지 않아도 되는 건지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한국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유입을 이유로 들어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일본은 이같은 수입 금지 조처가 부당하다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으나, 지난 4월 최종심 격인 상소기구가 한국의 승소 판정을 내린 바 있다. 

이 통신에 따르면 수산물 수입 금지가 적용되는 8개 현 중에서 이날 고노 외무상이 연설을 한 군마현과 도치기현 등 2곳이 내륙에 있는 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합뉴스에 따르면  외교부는 해당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정부는 국민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지켜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은 WTO 최종 판정 이후에도 한국에 수입 금지 철폐를 거듭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반도체 핵심 소재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하며 앞뒤가 맞지 않는 통상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태그:#고노 다로, #강경화, #후쿠시마 수산물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