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검찰청사에서 열린 '수원고등검찰청 개청식 및 수원검찰청사 준공식'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행사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9.5.3
 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검찰청사에서 열린 "수원고등검찰청 개청식 및 수원검찰청사 준공식"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행사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9.5.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법무부가 3일 검·경 수사권 조정을 두고 양 기관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검찰은 국민의 입장에서 구체적 현실 상황과 합리적 근거에 입각해 겸손하고 진지하게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권 조정 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등 검찰 내부 반발 기류가 거세지는 것과 관련해 경고성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국회에서 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한 문제점이나 우려 사항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법무부는 그 논의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이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마련된 법률안(백혜련 의원 대표발의)이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는 뜻을 밝혔다.

이어 "국회에서 수사권조정법안 내용에 대하여 계속 논의할 수 있는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향후 국회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하여 국민을 위한 바람직한 형사사법제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두고 지난 1일 문무일 총장이 공개적으로 비판 의견을 제시한 데 이어 경찰은 하루 뒤 이를 정면 반박하는 내용이 담긴 설명자료를 내는 등 양 기관의 갈등이 재점화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박상기, #법무부, #검찰, #수사권 조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