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김종대(정의당) 국회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최신형 전투기 F-35 정비의 일본 종속화에 대해 경고했다.
 18일 김종대(정의당) 국회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최신형 전투기 F-35 정비의 일본 종속화에 대해 경고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7조500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F-35'기 전투기 40대를 들여오면서 연간 1500억원에 달하는 정비유지산업의 90%는 호주와 일본으로 넘어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단순한 정비유지의 이윤만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정비산업의 대일 종속으로 국방안보 자체가 일본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18일 김종대(정의당) 국회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최신형 전투기 F-35 정비의 일본 종속화에 대해 경고했다.

'F-35' 전투기는 현재 2대가 도입된 상태로 2022년까지 40대가 도입대 청주17비행단에 배치될 예정이다. 40대를 구매하는데 7조5000원 가량 투입되는 대형사업으로 앞으로 2040년까지 우리 군의 주력전투기 사용된다.

김종대 의원에 따르면 F-35전투기는 5년이나 10년 주기 정비가 아닌 '수시정비'개념으로 미국 측이 대륙별로 엔진‧기체 지역별 거점국가를 두고, 구성품 정비는 F-35 구매국들이 맡는 방식을 띄고 있다.

문제는 엔진‧기체 정비국가에서 한국이 제외됐다는 것.

김 의원은 "2014년 최신 전투기 F-35 엔진/기체 정비 국가에서 우리가 누락되고 일본과 호주가 선정된 이후 그 후과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 4개 한국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Team ROK'가 F-35 구성품업체로 선정됐다.

하지만 이 컨소시엄의 연매출은 100억 원의 미미한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본은 F-35 자체생산을 넘어 핵심인 엔진/기체정비능력을 갖췄고 전범기업인 미쯔비시 중공업을 주축으로 아시아 지역 F-35 정비의 거점을 형성했다.

김종대 의원실은 "방사청과 복수의 업체의 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Team ROK의 연매출은 100억 원 정도로, 청주 17전투비행단에서 운영할 F-35 40대 연간 유지비 약 1500억 원에 비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김종대 "F-35정비 일본종속 가시화, 민‧군융합형으로 새 판 짜자"

이 상황에 대해 김 의원은 "우리는 지금 방위산업의 제조업으로서의 본질과 새로운 산업창출의 기회를 다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 항공방위산업을 '민‧군 융합형 제조업 개념'으로 재구성해 산업과 고용창출로 연결시켜 국방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냈다. 우리도 새 판을 짜야한다"라고 말했다.

김종대 의원은 우리나라 국방예산 증가율은 일본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실적은 더 낮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우리 국방예산은 46조 원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일본은 올해 국방예산이 약 5조3천만엔으로 전년대비 5.3% 증가하는 데 그쳐 2021년이면 우리 국방비보다 뒤쳐질 전망이다.

짧게는 3년 후면 우리 국방 예산은 일본 국방 예산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우리 방위산업이 개념설계, 개발, 생산, 정비, 성능개량을 포괄하는 제조업의 본질을 회복해야 해결될 문제"라며 국방과 경제를 접목는 방식의 대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우리 군에 F-35 40대가 이번 달 말부터 청주 17비행단에 들어오는데 단순히 과거를 답습해 군정비창으로 해결하지 말고 국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방위사업청 등 유관부처가 협의해 국가항공산업 항공방위산업의 전략을 '민군융합형'으로 완전히 새롭게 짜야한다"라고 정경두 국방장관에게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경두 국방장관은 "민군이 상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논의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종대 의원실 관계자는 군이 보유한 전투기 장비유지비만 연간 3조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