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창원시의 수출상담회 현장에 박항서 감독이 참석했고, 허성무 시장이 선물을 전달했다.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창원시의 수출상담회 현장에 박항서 감독이 참석했고, 허성무 시장이 선물을 전달했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축구감독이 허성무 창원시장이 이끄는 무역사절단을 지원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베트남 수출상담회에서 3622만불 상담과 1366만불 수출계약 성과를 거두었다.

3월 13일 창원시에 따르면, 하루 전날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장에 박항서 감독이 방문했다. 경남 산청 출신인 박 감독은 창원시청 축구팀 감독을 지내기도 했다.

박항서 감독의 이날 방문은 허 시장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허 시장은 "여러 일정으로 바쁜 와중에도 선뜻 창원시 무역사절단을 격려하기 위해 방문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허 시장은 "파파리더쉽으로 지난해 스즈키컵 우승,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 자카르타·팔레망 아시안게임 4강 등 베트남 축구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박항서 감독의 탁월한 능력을 치하 드리며 축하하고, 앞날이 승승장구하시기만 바란다"고 말했다.

또 허 시장은 "베트남 국민영웅인 박항서 감독님의 인지도와 호감도로 창원시를 비롯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어 매우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홍삼 등 건강식품을 전달했다.

이에 박항서 감독은 "허성무 시장의 초청과 격려에 감사하다"며 "창원시청 축구팀 감독 시절 내셔널리그선수권 우승은 저한테 매우 특별하다. 아직도 그 때 창원시청 축구팀 코치, 선수들과 연락하고 있으며, 지금 이 자리는 그 때 코치와 선수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창원시 무역사절단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박항서 감독은 2018년 창원에서 개최된 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베트남 사격 선수 응원차 방문하여 허성무 창원시장과 환담했으며, 창원시청 축구팀 내셔널리그선수권 우승으로 2018 내셔널리크 어워즈(한국실업축구연맹 주최)에서 특별공로패를 수상하기도 했다.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창원시의 수출상담회 현장에 박항서 감독이 참석했다.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창원시의 수출상담회 현장에 박항서 감독이 참석했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베트남 수출 상담회 열어 ... 계약액 1366만불 성과

허성무 시장이 이끄는 베트남·태국 무역사절단은 '베트남 수출상담회'를 통해 상담액 3622만불, 계약액 1366만불 수출성과를 올렸다고 창원시가 밝혔다.

수출상담회는 창원시 참가기업 16개사(자동차 및 기계부품 분야)와 현지 진성 바이어 72개사 간 1:1매칭 상담으로 추진됐다.

현지 바이어 72개사는 베트남 하노이 상공회의소(VCCI), 하노이부품소재지원협회(HANSIBA), 베트남 과학기술응용국(SATI), 베트남-한국과학기술연구원(V·KIST), 코트라·경남호치민사무소 등과 협력을 통해 발굴된 진성 바이어다.

이들은 자동차와 기계부품분야에 엄선된 창원시 참가기업[㈜)아이스펙, 에스에프하이월드㈜, ㈜대호테크, 한산스크류㈜, ㈜우림기계, 해암테크㈜, 태창기계, 티아이씨㈜, ㈜엘에스케이, 코이라파인텍, ㈜영동테크, 케이제이피기술, 스마트베리, ㈜두웅, 신흥공업㈜, ㈜한성기계와 사전 조율을 통해 선정됐다.

허성무 시장은 베트남국영 국방티비 인터뷰를 통해 베트남정부의 큰 관심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서 베트남기업과 창원기업들간에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기회 확대를 제안했다.

앞서 11일 허성무 시장은 부티엔 록 베트남 하노이 상공회의소 회장(장관급)을 만나 창원시 기업체 베트남 수출시장 진출 지원, 하노이·호치민 박람회 창원참가기업 지원, 창원시 베트남 진출기업에 대한 특별히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부티엔 록 회장은 VCCI와 창원시는 특별한 관계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베트남에는 창원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엘지(LG)전자, 두산중공업, 월드테크, 셀텍, 한국SS, 이엠텍, 호시덴코퍼레이션 등이 진출해 있다.

창원시 베트남·태국 무역사절단은 11~12일 이틀간 일정을 마무리하고 12일 밤 태국으로 이동해 시장 개척에 나선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수출 상담 활동을 벌였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3월 1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수출 상담 활동을 벌였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박항서, #허성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