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일 미 연방의회 연설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 일정을 전격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연방의회 새해 연설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저는 2월 27일과 28일에 베트남에서 만날 것"이라고 했다.

미북은 베트남에서 이틀간 만날 예정이다. 개최 예정지로는 다낭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하노이도 물망에 올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종적으로 베트남이 개최지로 선정된 데에는 지경학(地經學, geoeconomics)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선 ▲ 북한에서 여객기로 이동할 수 있다는 지리적 요건 외에도 ▲ 북한과 베트남의 각별한 우호관계, ▲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이라는 점이 선정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북한과 같은 공산주의 국가라는 점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1980년대 중반부터 공산당 주도의 쇄신 정책으로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룩한 베트남을 통해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개방에 대한 간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6일 2차 미북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가 공식화된 것에 대해 "베트남에서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의 발걸음을 내디뎌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과 미국이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기에 베트남은 좋은 배경이 될 것"이라며 기대를 내비쳤다.

베트남 정부는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레티투항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6일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축하하며 베트남 정부는 한반도의 안보와 안정,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대화를 적극 지지한다"고 전했다.

한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6일 평양을 방문했다. 비건 대표는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만나 실무협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평화데일리뉴스에도 중복송고합니다.


태그:#미북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