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1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대합실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용산역 찾은 민주당 지도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1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대합실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저는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 당 대표 되고 나서 단 한 번도 자유한국당에 대해 싫은 말 안 했다. 그러나 어제 한 행동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대선 불복을 어떻게 말한단 말이냐."

"자유한국당이 할 일이 따로 있지, 김 지사 재판을 가지고 왜 청와대 앞에 가서 대선 불복이라는 망동을 하나. 엄중히 경고한다."


공식 석상에선 좀처럼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당을 향해 격앙된 발언을 쏟아냈다. 목소리도 이따금 높아졌다. 1일 설 연휴를 앞두고 서울 용산역 귀성 현장에서 진행한 현장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서다. 한국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구속 판결을 두고 '대선불복' 공세를 할 만한 자격이 있느냐는 분노였다.

"감히" 두 번 내지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1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대합실에서 설 귀성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귀경길 인사 나선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1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대합실에서 설 귀성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당을 '탄핵 세력'으로 규정하며 "감히 촛불 혁명으로 당선된 대통령을 대선 불복으로 대하느냐"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이 대표는 "여러 분(한국당) 대통령을 했던 사람이 탄핵을 당했다"라면서 "그런 자세를 버리고 국회에 임하길 바란다, 1월 국회도 응하지 않더니 2월 국회도 참여하지 않고... 뭘 하겠다는 건가, 정당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특검 수사를 주장한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현직 대통령 수사를 촉구하는 등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을 감히 법사위원장이란 사람이 말하는 걸 보면서 통탄을 금할 수 없었다"라면서 "대선이 끝난 지가 언젠데 이제와 대선 불복을 의미하는 듯한 행동을 하는 공당이 어떻게 있을 수 있나"라고 꼬집었다.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특위 위원장을 맡은 박주민 최고위원은 김 지사 판결문을 분석했다. 유죄 선고 기준이 된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김 지사가 직접 목격했다는 재판부의 판단에 허점이 있다는 주장이었다.

박 의원은 "(재판부는) 경공모 사무실을 떠나며 김 지사가 드루킹과 악수를 했다면서 '악수가 (킹크랩에 대한) 승인이 아니냐'라고 했다"라면서 "저도 라디오에 출연하며 한국당 의원들과 악수를 한다, 제가 뭘 승인 한 건가, 그런 식으로 공백을 짜 맞춰 이뤄진 판결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이런 허술한 판결로 한국당에선 대선 불복까지 암시하는 상황인데, 이는 철저히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 직전 안팎으로 대혼란... '예타 면제' 강조했지만
 
1일 박경석 전장연 대표가 서울 용산역에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만나 예산반영 없는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항의를 전달하고 있다.
 1일 박경석 전장연 대표가 서울 용산역에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만나 예산반영 없는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항의를 전달하고 있다.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우리 이해찬 만나러 왔다고! (이 대표) 장애인 비하발언 아시죠. 그게 당 대표가 할 말이에요?"
"설 선물이 아니라, 비정규직 직접 고용을 위한 정책 지원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셔야 합니다."


애당초 역사에서 설 귀성 인사를 하기 위해 용산역을 찾은 당 지도부는 최고위 전후 일부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았다.

특히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1박 2일 농성을 열고 이해찬 대표의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예산 반영이 이뤄지지 않은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대해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회의실 문 앞에서 대기하던 농성자들과 철도 경찰, 당직자 및 취재진이 뒤섞여 한동안 아수라장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노조원들 또한 승강장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오는 시민들과 악수 중인 이 대표를 향해 '노동자가 죽지 않는 안전한 사회' 등을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고 김용균씨의 산재 사망 사고 후속 대책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요구했다. 당대표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은 이들과 대화하며 "(고 김용균씨의)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오늘 오전 11시에 대책회의를 통해 당 안을 내기로 했다, 내용을 확인해 달라"고 설득했다.

손혜원 의원(무소속)의 목포 근대 건축물 부동산 논란에 이어 서영교 의원의 재판 민원 청탁 의혹, 김경수 지사의 구속까지. 겉으로 비친 혼란 외에도, 민주당은 설 연휴를 앞두고 터진 잇단 악재로 이 대표 취임 이후 최대 위기를 겪고 있는 중이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가 시민들에게 전달한 홍보물에는 이들 논란에 대한 만회를 위한 당 차원의 고민이 집약돼 있었다. 24조1000억 원 규모의 전국 단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항목을 지도로 이미지화 한 자료는 물론, 북한 헬기 용인 기습 남하, 박근혜 정부 청와대 특활비 36억 원 절약 등 '허위조작정보'로 규정한 거짓 뉴스 10개를 추려 배포했다. '손혜원·서영교·김경수' 논란과 관련한 해명은 따로 담지 않았다.

 
1일 민주당이 용산역에서 배포한 홍보전단.
 1일 민주당이 용산역에서 배포한 홍보전단.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태그:#이해찬, #김경수, #박주민, #드루킹
댓글7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