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고 김용균 청년노동자의 시민분향소
 ▲ 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고 김용균 청년노동자의 시민분향소
ⓒ 유재홍 시민

관련사진보기


용균아!

그 곳은 따뜻하겠지? 그리고 햇빛 들지 않고, 탄가루가 날리는 그런 곳도 아니겠지?
이곳은 남부지방이지만 한겨울로 치닫고 있어 많이 춥구나. 그리고 연일 미세먼지 발령주의보가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나는 몇 해 전 건설 현장에서 산업재해로 3개월가량 병원 신세를 진 전력이 있는 올해 50살이 된, 너보다 2배쯤 더 세상을 산, 그러니까 삼촌뻘라고 할까?

산업재해 기간 중에 산재보험으로 치료를 받고, 치료기간 중에는 휴업급여도 나오고, 산재사고 이후에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여러 종류의 안내문과 때때로 근로복지공단 마크가 크게 찍힌 수건이며, 탁상용 달력이며, 여행용 세면도구 세트도 선물로 받았단다.

그리고 1년에 한번씩 산업안전교육도 받고, 현장에서 안전화, 안전모도 지급받았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노동 환경이 많이 좋아졌구나"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너무도 멍청했다' 싶다.

너의 안타까운 소식을 뉴스로 접하면서 처음에는 뉴스에서 내 이름을 부르는 것으로 착각했었다. 나의 유년기 시절. 나를 아는 사람들은 나를 "김용근"으로 불렀기에.

중학교 사회시간에 '이타이이타이병'에 대해 배웠고, 성인이 된 후 학원 강사를 하면서 초등학생들에게 '이타이이타이병'이 카드뮴이라는 중금속이 몸에 축적되어 생기는 병이고 일본어, '이타이이타이'를 번역하면 '(너무 너무) 아프다, 아프다'라는 뜻이라고 친절하게 가르쳤다. 하지만 1988년 같은 중금속인 수은 중독으로 사망한 우리나라 노동자 문송면에 대하여는 알지 못했구나.

일본은 우리보다 몇십 년 전에 중금속 중독(오염)에 대해 사회적 경각심을 가지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음에도, 우리나라는 이보다 한참 지나서야 중금속으로 인한 산업재해를 인정했다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구나.

올림픽 준비가 한창이던 1988년 7월, 노동자 문상면의 '죽임'(죽음이 아닌 국가적 살인에 가까운)이 시발점이 되어 우리는 또 한 번 '이황화탄소'라는 어렵디어려운 기체를 접하게 된다. 2차 세계대전 때 유대인을 죽이던 독가스의 원료로 사용될 만큼 맹독성을 가진 기체를 매일 접하며 인견 제조 공장에서 일하던 원진레이온 노동자 수백 명이 사망하고, 1000여 명에 가까운 피해자가 발생한 것이다. 이 사실이 또 한 번 슬프구나.

정부와 기업들은 안전화, 안전모 하나 던져주고는 자신들의 산업안전 의무를 다했다고 우쭐대고, '협력업체'라는 미명 아래 '하청업체' 노동자로 근무케 하면서 유해시설 점검시 "2인1조 근무", "사고 발생시 동행자가 조속하게 신고", "산소 측정기 휴무하고 선(先) 산소 측정 후(後) 유해시설 진입, 그렇지 못할 시 진입금지(작업 중지권)" 등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산업안전교육을 실시하며 "위험의 외주화"를 합법화하고 방패막이로 삼고 있다는 현실.

더욱이 노동자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인 작업 중지권을 '작업 중지 명령 땐 대기업들 수천억 손실 우려'라는 제목의 보수 언론의 보도 행태를 보면서... 분노가 치미는구나.

전태일 열사에 이어, 문송면, 원진레이온 노동자 그리고 수십 년간 수많은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개정, 재개정에 이른 산업안전보건법. 이번에 김용균 노동자로 인해 또 한 번 산업안전보건법이 일보 전진하게 되었네.

완전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인륜(人倫)과 도덕(道德)위에 경제논리가 군림하던 현상이 조금씩이라도 걷혀지고 있다는 현실이 반갑고, 한편으로 너무 더디어 안타깝기만 하구나. '이상한 나라'에서 살고 있는 아들들을 지키기 위해 기업, 국회, 정부와 싸우겠다는 용균이의 어머니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햇빛과 같은 자식을 허무하게 잃고 산산이 부서진 용균이의 아버지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우리 용균이보다 험악한 곳에서 일하는 아들, 딸들이 제대로 된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살아있는 남아있는 우리들이 더욱 노력할게.

그래서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노동자의 인명을 경시한다. 기업은 노동자의 안전보건에 투자하지 않고 있다"는 국제기구의 발표나 저명한 학자의 논문이 나오록 않도록... "죽지 않고 건강하게 일하고 싶고, 다치지 않고 가족이 있는 집으로 퇴근하고 싶다"는 노동자 아니 인간으로서의 당연한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게.

기자 : "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산재 피해자 : "아니오"
기자 : "이황화탄소가 어떤 물질인지 아십니까? 그 물질에 대해 위험교육을 받은 적이 있나요"
산재 피해자 : "입사 20년 동안 한 번도 위험교육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원진레이온 사건을 조사하던 한겨레신문 의학전문기자와 피해자의 대화가 역사의 화석이 되어 현재와 미래에는 발생하지 않을 일이 되길 기원하며... 햇빛 따뜻한 그곳에서 영면하기를 바란다.

초미세먼지가 하늘을 가득 메운 2019년 1월 어느 날.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월간경실련 1-2월호에 게재된 글입니다. 글쓴이 김종현씨는 거제경실련 집행위원장입니다.


태그:#월간경실련, #지역이야기, #김용균, #비정규직, #청년노동자
댓글

경실련은 특정 당파에 얽매이지 않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며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시민단체입니다. 약자를 보호하고, 시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경실련과 함께 해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