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대구지역 정치권은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대구지역 정치권은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전제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요구하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단식농성을 벌이는 가운데 지역에서도 선거법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노동당, 민중당 등 대구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은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소수정당들이 최소한 연동형 원칙만이라도 합의하자는 요구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기득권 야합으로 무시했다며 "적폐연대 더불어한국당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단순히 각 정당의 의석수로 손해와 이득을 나누는 제도가 아니다"라며 "국민을 닮은 국회를 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란 점에서 국민들의 이익이 걸린 제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비를 깎아서라도 의원 정수를 늘려 좋은 선거제도로 개혁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 거대 양당은 국회법 어디에도 근거가 없는 예결특위 소소위 밀실 야합으로 세비를 1.8%올렸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득권 야합은 국민의 이익은 무시한 채 자당의 밥그릇만 채운 파렴치한 행위"라며 "승자독식 선거제도에 취해서 기득권을 독점하기 위해 자신의 뿌리인 두 대통령의 뜻을 부정하고 문재인 대통령마저 궁지에 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가자들은 "야합과 밀실정치로 더 이상 국민을 부끄럽게 하지 말고 반성과 결단으로 국민을 닮은 국회, 국민의 이익을 위한 정치를 촉구한다"며 "시민의 명령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의 기자회견을 지켜본 민주당 일부 당직자들은 "지역에서 논의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며 "중앙당에 지역 정치권의 목소리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연동형 비례대표제, #바른미래당, #정의당, #기자회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