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야6당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지역 야6당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시민단체와 야6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동당, 녹색당, 민주평화당, 민중당, 우리미래, 정의당 등 대전 야6당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한국당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혐오 1번이 '국회'이고 정치혐오 만든 주범은 현행 '소선거구제 선거제도'라면서 단 1표만 많아도 당선되는 불합리·불평등한 선거제도가 오늘날 국민의 불평등한 삶과 양극화를 만든 주범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제발 국회에서 싸우지 좀 말라'고 하고 있는데, 그러한 국민의 주문에 응답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그토록 개혁과 적폐청산을 외치던 민주당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고 있다"며 "국민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수차례 약속했던 스스로의 신념을 부인하는 민주당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여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선거제 개혁 약속을 번복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절대 안 된다. 매일 싸우면서도 국회권력의 기득권을 즐기는 양당 때문에 제1의 정치개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좌초시킬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소중한 유권자의 1표 1표가 국회의석 수를 정하는, 민심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최우선의 개혁과제를 저버리고 어떻게 개혁을 논할 수 있겠느냐"며 "지금은 계산할 때가 아니라, 결단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민주당과 한국당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치개혁에 동참할 것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기득권 양당은 결단할 것 ▲국회는 국민과의 약속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드시 실현할 것 등을 촉구했다. 
 
대전지역 야6당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지역 야6당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날 발언에 나선 이은영 민중당대전대덕구위원장은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은 '정치개혁'을 외쳤고, 그 촛불의 명령을 따르는 길이 바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며 "두개의 정당이 수천, 수만의 소리를 다 담을 수 없다.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정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모든 정당들의 활동이 보장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필요하다. 두 정당은 속히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위원장도 "선거제도 개편은 특정정당의 유불리를 따질게 아니다. 촛불정신에 부합하는 정치개혁이 바로 지금의 시대정신"이라며 "지금의 선거제도는 지금 시대정신을 외면하는 적폐에 불과하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가 더 좋은 민주주의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의 마지막은 정치개혁을 희망하는 '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가 펼쳐졌으며, 이들은 앞으로 캠페인과 상경집회 등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시행을 촉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연동형비례대표제, #정치개혁, #선거제도, #야6당, #대전연대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