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가 2018년도 들어 첫번째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진행되지만 올해 상반기는 지방선거로 인해 회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 2018년 당진시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 당진시가 2018년도 들어 첫번째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진행되지만 올해 상반기는 지방선거로 인해 회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당진시는 청년들을 다시 불러 모을 수 있을까? 

당진시는 23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2018년도 청년정책 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당진시의 지난 청년정책을 정리한 후 2019년도 청년정책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면서 그 계획을 확정 짓는 자리였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인사말에서 "청년문제는 국가의 문제이고 지역의 문제이다. 지난 민선 6기에는 당진 나름의 조례 제정, 청년센터 나래 개관, 비전 선포 등의 정책들을 이어왔다. 민선 7기 들어서서 새롭게 2019년도 사업을 준비하게 됐다. 이 자리는 청년위원들의 고견을 듣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당진의 청년 정책이 지역의 청년들에게 꿈과 토양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당진시의 청년 정책의 성과와 향후 계획은 당진시 지역경제과 김지환 과장이 설명했다. 김지환 과장은 지난 당진시의 청년 정책의 주요성과를 당진시 청년 기본조례, 청년센터 '나래' 설치, 맞춤형 청년인턴제 실시, 청년 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 추진, 취업준비생 주거환경 위기자 발굴 지원 등을 들었다.

2019년 청년 정책 계획으로는 설자리(활동인프라), 일자리(취·창업), 살자리(주거 및 보육), 놀자리(문화) 네 가지 큰 틀 아래 총 27개 사업을 제시했다.

우선 설자리 계획으로는 청년민회 구성, 청년 공동체 소셜미션 발굴단 지원, 청년타운 조성 등을 들었다. 일자리로는 맞춤형 청년 인턴제 확대 운영, 청년 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 확대, 청년 스마트 창농가 육성, 청년생활임근제 실시 등을 제시했다. 살자리로는 청년 셰어하우스 설치, 신혼 부부 전세자금 및 이자 지원을 발표했다. 놀자리 사업계획으로는 대학연합축제 개최, 청년마켓 운영, 청년의 날 지정 운영, 파마데이 파티 진행 등을 이야기하며 이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을 물었다.

김 시장이 주재한 토론에서 청년정책위 위원들은 청년인턴의 스타트업 취업, 청년 인재 유출 방지, 사업의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해 지적했다.

특히 충남장조경제혁신센터 프로그램 디렉터인 정상훈 위원은 "당진의 청년정책이 타지역에 비해 앞서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당진의 청년정책 특성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상시적인 청년정책발굴단 운영하는 것도 고민해 볼만하다. 여기에 더해 정책결정자이자 추진자인 공무원들의 교육 역시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당진의 정체성 확립을 통해 이미지를 개선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 과정은 당진의 전체적인 리모델링 작업이다. 제주도에서는 큰 예산을 투입해 시행한 바 있다. 고민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당진시는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청년생활임금제의 조례 제정을 통한 제도 실현을 자신했다. (관련기사: 당진시, 청년생활임금제 도입)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당진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당진시 청년정책, #청년 생활임금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