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권을 함께 봉쇄하는 해운대구청의 태도를 규탄한다. 축제가 평화롭고 안전하게 진행되고, 차별을 넘고 혐오를 종식시키는 것이 공동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해운대구청의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방조는 인권존중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것이며, 시민의 기본권 옹호의무를 해태하는 것이다."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헌법적 권리다. 사람들의 권리를 제약하고 차별과 혐오라는 구시대적 흐름에 편승하는 그 어떤 것도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다."

"힘의 논리에 밀려 불법을 눈감아주고 수수방관하는 것은 적폐중의 적폐임을 지적한다."


오는 13일 부산 해운대 구남로에서 열리는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진보정당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부산지부 젠더위원회,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기독교 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가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부산퀴어문화축제는 지난 6일 열려다가 태풍 '콩레이'로 1주일 연기되었다. 해운대구청이 구남로 광장 사용을 불허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단체들이 구청을 비난하고 나섰다.
 
10월 13일 해운대 구남로에서 열리는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 포스터.
 10월 13일 해운대 구남로에서 열리는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 포스터.
ⓒ 부산퀴어문화축제조직위

관련사진보기

  
"안전하고 평화로운 퀴어축제를 위해"

노동당·녹색당·민중당·사회변혁노동자당·정의당 부산시당은 11일 낸 공동성명을 통해 "우리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퀴어축제를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최근 인천과 대구, 제주에서 열린 퀴어축제에서 혐오세력의 심각한 방해사태가 연이어 발생했다"며 "안전하고 평화로운 축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인권을 추락시키려는 혐오세력들은 참가자들에게 일방적인 위협과 가해를 행했다"고 했다.

진보정당들은 "부산의 사정은 다르기를 바라지만, 축제를 앞둔 상황은 녹록지 않다"며 "축제장소의 점유 허가권을 가진 해운대구청은 납득하지 못할 이유로 구남로 사용을 불허했다"고 했다.

이어 "보행자 불편이 예상되고, 공익적 행사에만 장소를 대여하는 관행을 이유로 댔지만, 각종 행사로 늘 인파가 붐비는 지역에 대한 몰이해와 공공의 이익에 대한 무지만 드러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진보정당들은 "해운대구청은 인권을 지켜야 하는 민주적인 지방정부의 역할을 망각하지 않고 적극적인 조치를 바란다"며 "경찰 역시 시민의 안전과 평화로운 집회보장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상기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말 그대로 소수자들의 '축제'이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부산지부 젠더위원회는 지난 4일 낸 성명을 통해 "해운대구청은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중단하고 부산퀴어문화축제의 평화로운 개최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를 비롯하여 종교, 장애, 국적 등을 이유로 불평등한 경제·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차별받고 있는 소수자의 존재를 가시화함으로써 차별을 없애고 인권을 옹호하기 위해 시작된 행사로, 말 그대로 소수자들의 '축제'이다"고 설명했다.

해운대구청에 대해, 이들은 "구청은 명목상 시민불편을 이유로 도로점용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한다. 구청의 숨은 속내까지 고려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도로점용 불허결정은 결국 성소수자를 '시민'으로 보지 않겠다거나, 이들을 2등 시민으로 여기는 적극적 차별행위이며, 일부 보수기독교 단체 등 성소수자 혐오세력의 의도된 차별을 막지 않는, 또는 막으려고 노력하지도 않는 부작위에 의한 차별행위임이 분명하다"고 했다.

젠더위원회는 "다수의 목소리가 소수의 인권을 짓밟을 때는 다수의 소원 수리처 역할에 우선하여 소수의 인권을 옹호하는 역할을 해야만 한다"며 "평등권 보장은 자치구 행정사무를 대표하는 공무원에게 부여된 헌법상 의무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해운대구청의 시대착오적 도로점용 불허처분은 그간 각 자치구에서 인권조례를 폐지했던 것처럼 성소수자 혐오세력에게 힘을 실어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임에 틀림없다"며 "침묵하는 다수의 방관 속에 혐오의 목소리와 행동들이 더욱 거세질까 우려된다"고 했다.

"차별과 혐오는 구시대적 흐름"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성명에서 "해운대구청은 법적 조치 운운 말고 부산퀴어문화축제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미 인천, 제주의 퀴어축제를 폭력으로 방해한 보수기독교단체의 후견인처럼 해운대구청은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지 않음으로 부산퀴어문화축제를 방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해운대구청에 가면 입구에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라고 쓰인 간판이 제일먼저 시민을 맞이한다.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헌법적 권리다"며 "사람들의 권리를 제약하고 차별과 혐오라는 구시대적 흐름에 편승하는 그 어떤 것도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해운대구청은 축제허가 반려를 철회하고 안정적 축제를 보장하라", "부산경찰은 축제참가자의 안전하고 평화로운 집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다름과 차이는 존중되고 인권은 지켜져야"

부산기독교 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성명에서 "다름과 차이는 존중되고 인권은 지켜져야 한다"고 했다.

협의회는 "한국 교회 일각에 성소수자들을 향해 정죄와 혐오의 시각을 유포하고, 나아가 그들의 평화로운 자기표현의 문화들을 침탈함으로써 오히려 사회적 대립의 공간으로 부각시켜 나가는 사람들이 있다"고 했다.

이어 "소수자들을 향한 이 같은 파렴치한 행위들은 결코 그리스도의 사랑의 길이 아니며, 교회의 길이 아니다"며 "이들은 기독교의 진리가 아닌 자신들의 왜곡된 욕구들을 채우기 위해, 사회적 소수자요 약자들을 대상으로 폭력을 행함으로서 사회와 교회를 어지럽히며 나아가 기독교의 본질을 왜곡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성소수자는 엄연히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한 사람이다. 성소수자의 하나님은 또 한 우리 모든 기독교인들의 하나님이시다"며 "단지, 사람들마다 언어와 문화와 사상의 차이가 있듯이 성적지향의 다름과 차이만 있을 뿐이다"고 했다.

교회와 관련해, 이들은 "성적지향의 다름과 차이는 존중되어야 마땅하고 그들의 인간됨의 권리는 지켜져야 마땅하다"며 "그것이 교회의 존재이유요 사명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의 허물은 간과하고 상대의 다름과 차이를 정죄하는 것은, 자신의 눈에 들보가 들어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음이다"며 "교회는 일부 그릇된 시각으로 성소수자들을 억압하는 죄악에서 하루속히 회개의 길에 서야만 한다. 그들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고귀한 그릇들임을 인정하고, 함께 살 수 있는 길들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일부지만, 그릇된 교회의 길에 서있는 일탈한 형제들의 회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부산기독교 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행정청인 지방자치단체와 치안유지를 담당해야 하는 경찰은 힘의 논리가 아닌 정의와 인권을 존중하는 법치주의에 기반하여 퀴어문화축제를 지키고 보호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부산퀴어문화축제, #해운대구청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