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도의회가 현장 중심 의정활동 강화를 천명한 가운데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제11대 충남도의회 개원식 모습.
▲ “충남도의회, 현장 중심 의정활동 강화” 충남도의회가 현장 중심 의정활동 강화를 천명한 가운데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제11대 충남도의회 개원식 모습.
ⓒ 충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의회가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어 그 성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우, 내달(10월) 2일부터 5일까지 충남도립대학교를 시작으로 공무원교육원, 충남교육원, 충남개발공사, 평생교육진흥원, 인재육성재단, 충남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제307회 임시회에 공유재산 관리 계획이 상정된 소관 기관을 차례로 찾아 현장을 살필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회의실에 국한된 의정활동으로 현장성이 결여됐다는 비판을 극복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제는 도의회의 준비 없는 현장방문이 되레 일선 공무원들에게 불편을 주고 공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 행자위의 이번 현장방문 역시 특별한 계획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일단 현장을 보자는 식의 방문이라는 점이 우려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공휘 행자위 위원장은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각 기관을 방문해 특별하게 무엇을 하겠다는 세부계획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이번 현장 방문은 그동안 의원들이 현장을 알지 못해 빚어졌던 오류나 잘못을 없애고 현장 중심으로 실질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장방문으로 인해 일선 공무원들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극히 실무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우려를 일축했다.

도의회의 현장방문과 관련한 또 하나의 우려는 '전문성'이다.

지방공무원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A씨는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지방의회 의원들의 전문성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특히 현장방문 시 확실하지 않은 사실이나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을 바로 잡고 이해시키는 데 공무원들이 진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지방의회 의원들이 소관 상임위와 관련해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지방의회를 정치적 도약을 위한 발판이나 명예욕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기 때문으로 보여진다"고 비판했다.

지방의회 의원을 지낸 B씨 역시 "제도적으로도 지방의회 의원들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는 것이 시급하며 그 일환으로 보좌관제도 도입은 필수적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B씨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이 시급한 것은 사실이지만, 현 제도 하에서도 부족하지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없지 않다"며 "지방의원들 개개인이 공부하는 열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현장방문에 앞서 공무원 못지않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방의원 개개인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태그:#충남도의회, #현장 중심 의정활동, #현장방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