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19호 태풍 솔릭(SOULIK) 이동 경로 ⓒ 인천뉴스
 제19호 태풍 솔릭(SOULIK) 이동 경로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제주도 서귀포에 접근하고 있는 제19호 태풍 '솔릭'이 모레 새벽에 인천을 통과할 전망이어서 인천시 등 각 지자체와 유관기관이 취약시설 등 안전관리의 철저한 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

기상청에 따르면 22일 오후부터 제주도가 태풍 영향권에 들어가게 된다고 예보했으며, 당초 예상보다 서쪽으로 더 치우쳐서 북상하겠고 편서풍대를 만나서 태풍의 속도가 느리게 올라오고 있어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제19호 '태풍' 솔릭이 22일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풍으로 인한 상습침수 피해에 대비하여 인천교매립지 배수펌프장과 송현 119안전센터 등 태풍피해에 대비한 방재시설과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시와 군․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박남춘 인천이 21일 인천교 매립지 빗물펌프장을 현장 방문해 시설점검 및 허인환 구청장으로부터 현장 브리핑 청취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박남춘 인천이 21일 인천교 매립지 빗물펌프장을 현장 방문해 시설점검 및 허인환 구청장으로부터 현장 브리핑 청취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특히 강풍에 의한 낙하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위험시설물 결박 조치는 물론 해안가 저지대 침수대비와 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강조했다. 이번 태풍은 6년만에 한반도를 횡단하는 태풍인 만큼 시와 군·구 공무원의 대응 경험부족이 우려되니 각별히 주의하여 재난에 대비하고, 시 산하 간부공무원을 상황관리관으로 구성하여 각 군·구 태풍 대처 상황도 점검토록 지시하는 등 전 행정력이 총동원되어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21일 오전 박준하 행정부시장 주재로 재난관련 부서장과 함께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시와 군·구 재난안전대책본부가동 및 대처계획에 대한 점검을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태풍 '솔릭'의 이동경로와 기상상황을 점검하고 인명피해예방을 위해 급경사지, 산간계곡, 해안가 저지대, 하천 주차장 등 위험시설물 사전점검과 강풍대비 공사장, 침수 취약지역, 농작물, 축사, 비닐하우스, 선박, 도로, 하천, 배수펌프장 등 시설물 안전관리분야도 사전 점검에 만전을 기하여 강풍과 호우피해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그동안 폭염 방지를 위한 그늘막과, 간판, 공사장 시설물로 인한 2차 피해가 없도록 시설물 고정과 안전조치는 물론 호우로 인한 저지대 주택, 지하차도, 산사태, 하천, 하수도, 침수받이 등 침수요인도 사전에 제거하고, 재난 관련부서 및 군․구, 유관기관과 공조하여 이번 태풍 '솔릭'이 소멸될때까지 총력을 다하여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도 풍 솔릭(SOULIC) 북상에 대비해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현장 지도‧감독 및 행동요령 배포 등 태풍피해 예방에 나섰다.

항만공사는 인천항이 태풍 솔릭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1일 긴급회의를 갖고  재난대책본부 상황실 운영을 시작한데 이어 22일 오전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태풍 대응 사전 조치사항 및 향후 예정 조치 등을 점검했다.

재난대책본부는 사장을 비상대책본부장으로 홍보반, 상황반, 운영반, 시설반, 지원반 5개반으로 운영되며 태풍 영향권 이탈시까지 24시간 운영된다.

재난대책본부는 현장 방문을 통하여 피해예방활동을 독려하는 한편, 재해발생 시 행동요령, 비상연락망 등 관련 업체가 숙지하여야 할 필수 사항이 담긴 매뉴얼 배포를 통한 계도활동도 실시했다.

관련 업체는 태풍 상륙 전 기상방송 청취, 장비 점검, 비상연락망 유지, 선내 순찰, 민간방재단 편성, 피복석 등 보강자재 사전 확보 등 사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태풍 영향권에 들어간 이후에는 항내 피항, 인원 및 장비의 안전지대 대피, 하역장비 결속, 해상유출 가능성 있는 화물 고박 철저, 창고 이적 및 날림물건 제거, CY 내 장치된 컨테이너의 3단이내 야적 조절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만약 위험징후가 발견되거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응급조치와 대피 조치를 취하고 사고 유형에 따라 경찰서, 소방서, 해양경찰서 등에 즉각 통보해야 한다.

한편, 22일 오후 2시 기준 총 273척의 선박이 부두, 묘박지 등에 피항했고, 하역장비 365대가 고박대기 중에 있으며, 수방단 22명이 18개 공사현장에서 현장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인천지방경찰청도 23일 제19호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돼  일정 기준 이상의 강풍이 불거나 폭우가 내릴 경우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차량통행을 제한할 수 있어서 공항 이용객 또는 영종도 방문객의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강풍의 경우 10분간 평균 풍속이 25m/s 이상일 경우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모두 차량 통행을 제한할 예정이며, 20m/s 이상일 경우에는 영종대교 상부도로의 차량통행을 제한하고, 폭우의 경우 비로 인해 시계가 10m 이하인 경우 차량 통행을 제한할 예정이며, 공항철도도 5분간 평균 풍속이 25m/s이상일 경우 운행하지 않을 예정이다.

인천교통공사도  태풍 '솔릭'이 수도권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2일 간부사원을 소집하여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재난상황실을 가동하기로 했다.

이번 대책회의에서 그간 호우시 침수지역 등 취약개소 정비실태와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구축, 강풍에 따른 열차 운행대책 등을 논의했으며 태풍 상륙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설물의 전도․붕괴 예방조치, 각 역사 차수판 설치, 배수펌프 가동점검 등 전 직원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태풍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 열차운행규정에 따르면, 풍속이 20m/s 이상 25m/s 미만 일 때 지상구간을, 열차운행은 40km/h 이하의 주의운전, 풍속이 25m/s이상 30m/s 미만일 때 지상구간 열차운행 정지, 30m/s 이상일 때 지상구간의 열차운행을 중지하게 되어있다.

한편 전 구간이 교량 위에서 운행되는 의정부경전철은 강풍에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풍속 25m/s가 넘을 경우 운행을 중지하는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서구는 이재현 구청장 주재 하에 22일 비상회의를 개최하고 대비태세에 돌입했다.

이 청장은 위험 시설물과 전통시장 점검, 상습 침수지역 및 농작물 피해대비, 방재시설 점검 등을 주문했다. 특히, 강풍에 의한 낙하물의 피해와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피해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것을 강조했다.

구는 지난번 호우 시 침수피해가 있었던 전통시장에 대해서는 아케이드 주변과 배수로를 지난 21일 정비했으며, 상인회에 취약지구 순찰강화와 피해상황에 대한 신속한 정보공유를 요청했다.

옹진군도 초속 30m의 강풍과 집중호우에 의한 취약시설 및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 및 태풍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밝혔다.

군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태풍 강도에 따른 단계별로 직원비상근무를 실시해 실시간 현장상황 모니터링 및 상황전파를 유지하고 태풍에 대한 신속한 초기대응을 할 예정이다.

또한 인명피해 우려지역 등 재해취약지역 현장관리 강화와 각종 시설 점검 및 해안가 주차장 차량통제 및 이동조치를 하는 등 주요 대처계획에 따른 사전대비를 하였으며, 특히 22일 특별점검반(박장규 부군수 외 10명)을 구성하여 옹진군 영흥면 관내 건축 인․허가지 현장 및 경로당 등 재난취약계층을 방문하는 등 태풍 피해 대비 재난취약시설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부평구시설관리공단은 안전사고 및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현장 사전 점검에 나섰다.

박한섭 공단 이사장은 비롯한 관계직원들은 갈산물놀이장과 공원, 현수막 게시대 등 공단에서 관리 운영 중인 전사업장을 차례로 방문하였으며 현장 직원들에게 태풍 대비 예찰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부평구 시설관리공단 태풍 대비 사전 점검 ⓒ 인천뉴스
 부평구 시설관리공단 태풍 대비 사전 점검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따라 관련 부서는 공원의 자전거 거치대, 조명등, 갈산물놀이장의 텐트 등을 점검하였으며, 배수로와 건물 외벽의 시설물을 살펴보는 등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였다.

또한, 공단에서 현수막 시설물 관련 사업을 운영 중인 만큼 강풍 취약시설인 외부의 현수막 게시대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게시된 현수막을 내리는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태그:#인천뉴스, #태풍 '솔릭', #대응 태세 강화, #선박 273척 피항, #취약시설 안전관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