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자료를 즉각 체출 할 것을 지시한 지난달 16일 오후 경기도 과천 기무사 정문 앞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자료를 즉각 체출 할 것을 지시한 지난달 16일 오후 경기도 과천 기무사 정문 앞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계엄 관련 문건 작성과 세월호 민간인 사찰, 댓글공작 등 이른바 '3대 불법행위'에 연루된 국군기무사령부(아래 기무사) 요원 200~300명이 금주 안으로 육·해·공군의 원 소속부대로 복귀한다.

국방부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창설준비단 관계자는 22일 "금주 내 기무사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육·해·공군 원대복귀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이번에 원대복귀 조치되는 인원은 200~300명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달 1일 기무사를 대체하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아래 안보지원사)가 창설되기 전 30% 이상 인원감축 계획에 따라 1000여명 규모의 추가 원대복귀도 예정됐다. 안보지원사정원은 2900여 명 규모로 현재 기무사 인원 4200여명에 비해 1300여명 줄어들게 된다.

국방부는 안보지원사령관의 계급을 중장으로 유지하면서 9명인 장성 수는 3~4명 정도 줄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탄핵정국에서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관련 문건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아래 합수단)이 장아무개 전 청와대 국방비서관을 지난 20일 소환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 전 비서관은 김관진 당시 국가안보실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물로, 합수단이 공식 출범한 이후 박근혜 정부 청와대 관계자를 불러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합수단은 장 전 비서관을 상대로 대학 시국선언과 촛불집회 등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던 2016년 10월 청와대 안보실의 상황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즈음(2016년 11월 초) 기무사는 '통수권자의 안위를 위한 군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하기도 했다.

합수단은 국방부 관계자들의 청와대 출입기록·통화 내역 등을 분석하며 계엄을 담당하는 합동참모본부 간부들이 청와대에 출입했는지를 파악하고 있다.

합수단은 군이 정권 보호에 나선 배경에 당시 청와대 안보실이 있었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합수단은 조만간 박근혜 정부 청와대 안보실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김관진 안보실장과 윗선의 개입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태그:#기무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